G05-7182802122

보령시, 불용의약품 수거함 확대 설치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21-06-25 14:21 KRD7
#보령시 #김동일 #불용의약품 #수거함 #오남용
NSP통신-▲보령시가 불용의약품 수거함을 확대 설치했다. (보령시)
▲보령시가 불용의약품 수거함을 확대 설치했다. (보령시)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보령시(시장 김동일)가 불용의약품(폐의약품)의 안전하고 편리한 수거를 통해 약물 오남용과 환경오염을 방지하고자 관내 약국과 주민자치센터,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불용의약품 수거함을 확대 설치했다.

불용의약품은 가정에서 먹다 남은 약이나 사용기한이 지난 약, 혹은 변질·부패 등으로 복용할 수 없는 약으로 무분별하게 버려질 경우 생태계 교란 등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의약품 오남용으로 인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013년 보건소와 보건지소, 약국 등 35개소에 불용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하고 지난해 620kg의 불용의약품을 수거했으나 설치된 수거함이 많지 않고 접근성이 낮아 시민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었다.

G03-9894841702

이에 시는 지난달부터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16개소와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 11개소, 약국 38개소, 보건기관 4개소 총 69개소에 수거함을 확대 설치하고 관리자를 지정해 수거처리 방법 교육을 실시했다.

수거함에 불용의약품 배출 시 시럽류는 한 병에 모아 밀봉해 버리고 연고나 안약 등 특수 용기에 담겨 있는 것과 알약 및 가루약 등은 포장을 뜯지 않은 상태로 배출해야 한다.

전경희 보건소장은 “가정 내 불용의약품의 안전한 수거로 약물 오남용과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사용하고 남은 약품을 수거함에 버려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불용의약품 수거의 날을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홍보물을 제작·배포하고 각 아파트 및 마을 내 방송을 통해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NSP통신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