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부천시, 카자흐스탄과 스마트시티 협력 기대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1-05-25 15:35 KRD7
#부천시 #카자흐스탄 #스마트시티 #바큿듀쎈바예프 #협력네트워크

바큿 듀쎈바예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 부천 스마트시티 사업 청취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논의

NSP통신-24일 장덕천 부천시장이 시에 방문한 바큿 듀쎈바예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에게 부천시 스마트시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천시)
24일 장덕천 부천시장이 시에 방문한 바큿 듀쎈바예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에게 부천시 스마트시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천시)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 부천시(시장 장덕천)가 카자흐스탄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논의를 가졌다.

24일 시는 방문한 바큿 듀쎈바예프(Bakyt Dyussenbayev)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에게 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설명했다.

부천시는 현재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차로봇, 스마트 주차 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구축 사업,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등을 통해 영상과 콘텐츠가 강점인 도시 자원을 활용해 AI도시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데이터 구축 전략, 능동적으로 도시의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들을 지원할 논리적인 Network 인프라 및 인공지능 데이터 센터(AIDC, Artificial Intelligence Information Center)를 추진하고 있다.

G03-9894841702

또한 스마트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구축을 통해 데이터 접근에 있어 소외 계층이 없는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하나의 공유경제플랫폼을 통해서 도시 문제를 All-in-One 서비스로 풀어가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 바큿 듀쎈바예프(Bakyt Dyussenbayev) 대사는 “부천시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정책을 소개받게 돼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스마트시티뿐만 아니라 부천시가 앞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부천시와의 교류 확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바큿 듀쎈바예프(Bakyt Dyussenbayev) 대사는 부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 안전,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스마트 주차, BIS), 빅데이터 및 데이터센터 등에 큰 관심을 보였다.

NSP통신-부천시 스마트시티 사업 브리핑 및 협력방안 논의 후 장덕천 부천시장(가운데)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부천시 스마트시티 사업 브리핑 및 협력방안 논의 후 장덕천 부천시장(가운데)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카자흐스탄(Almaty city)은 올해 두 번째 맞이하는 ‘K-City Network’ 사업 국제 공모에 신청했으며 부천시와 함께 적극 협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City Network’ 사업은 정부 간(G2G) 스마트시티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2020년에 시작한 국제 공모사업이다.

부천시는 지난해 부천도시공사와 ‘K-City Network’ 사업에 선정돼 ‘몽골 울란바토르 스마트모빌리티 플랫폼 기본구상 및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한 바 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부천시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스마트도시 시범인증’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등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분야 3개 공모 사업을 모두 석권했을 정도로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부천형 스마트시티가 국·내외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오늘을 계기로 카자흐스탄과 좀 더 긴밀한 관계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