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명시, 민선7기 공공·공정·공감 가치 실현…청소년카페 ‘마루’ 개소

NSP통신, 김여울 기자, 2021-05-04 16:50 KRD7
#광명시 #공공건물 #청소년카페 #마루 #청소년작업장

광명시 공공건물에 학교 밖 청소년 자립 도울 청소년작업장 겸 카페운영

NSP통신-3일 카페 마루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박승원 광명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광명시)
3일 카페 마루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박승원 광명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광명시)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경기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을 돕고 공정무역 제품 판로개척을 위해 공공건물인 광명시 연서도서관 내에 학교 밖 청소년이 운영하는 카페 ‘마루’를 설치하고 3일 개소식을 열었다.

광명시는 안과 밖을 이어주는 공간이란 뜻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과 지역사회가 서로 이어져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뜻과, 산꼭대기의 뜻처럼 청소년들이 보다 높은 곳에서 세상을 바라보았으면 하는 의미를 담아 카페 이름을 ‘마루’로 지었다.

카페 마루는 학교 밖 청소년 중 바리스타 과정을 이수한 청소년이 카페 매니저로 일하며 청소년 바리스타 과정을 교육하는 작업장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광명시에서 처음으로 공공시설에 문을 열었다.

G03-9894841702

청소년카페 마루는 공정무역 원두를 사용하고 지역 내 공정무역 상품을 홍보하는 등 공정무역 활동에 동참할 예정이다.

NSP통신-3일 카페 마루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박승원 광명시장(오른쪽 다섯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컷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광명시)
3일 카페 마루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박승원 광명시장(오른쪽 다섯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컷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광명시)

특히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으로 ▲텀블러 재순환캠페인(테이크아웃 시 텀블러사용) ▲쌀빨대 사용 ▲친환경제품사용 등으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등 공정의 가치 실현에 노력할 계획이다.

3일 열린 카페 마루의 개소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시의원, 시민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해 청소년 작업장의 개소를 축하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축사를 통해 “안과 밖을 이어주는 공간이란 마루의 뜻처럼 학교 밖 청소년들과 지역사회가 이어져 서로가 성장할 수 장소가 되길 바란다”며 “공정무역 상품을 사용하고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카페 마루가 우리사회의 공공, 공정, 공감의 가치를 실천하는 사업장으로 발전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카페 ‘마루’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을 위해 센터 내 프로그램인 자립기술훈련(바리스타 자격증반), 직장체험 등을 연계해 사회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지역 내 주민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운영할 예정이다.

NSP통신 김여울 기자 yeou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