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영주 경기도의원,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안 공포·시행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1-03-19 13:35 KRD7
#이영주 #경기도의회 #장애인체육진흥조례 #보조인력지원근거 #의정활동

장애인 선수 보조인력 지원 근거 마련

NSP통신-이영주 경기도의원. (경기도의회)
이영주 경기도의원. (경기도의회)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이영주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이 발의한 '경기도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공포·시행됐다.

이 의원이 발의한 이번 일부개정안은 경기도의 장애인 선수가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등에 참가하는 경우 경기 참가 및 진행에 도움을 주는 장애인 보조 인력(가이드 러너(Guide Runner))에게 일정한 수당 등을 지급할 수 있는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가이드 러너란 장애인 선수들의 경기 참여를 돕는 비장애인을 말하며 시각장애인 마라톤대회와 시각장애인 알파인 스키경기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G03-9894841702

가이드 러너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이 없는 열악한 상황에서 장애인 선수들은 가이드 러너 없이 대회에 참가하기도 하는데 경기중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어 장애인 보조 인력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전국규모 대회인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전국장애인 동계체육대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 참가하는 장애인 선수들의 보조 인력에게 대회운영기준을 근거로 교통비, 식비, 숙박료 등을 지원하고 있으나 대회마다 기준이 다르고 조례 등 법적인 지원 근거는 없는 실정이다.

이영주 의원은 “이번 조례의 개정으로 장애인 선수의 보조인력에 대한 지원근거를 명문화 해 보다 안정적인 지원이 이뤄 질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