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기도교육청, 교원 교육활동 침해 갈등 조정 지원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1-03-16 15:59 KRD7
#교원교권침해 #교권침해분쟁 #교원갈등조정
NSP통신-관계자들이 분쟁조정기관 지정서 수여식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들이 분쟁조정기관 지정서 수여식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경기도교육청)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전국 최초로 갈등·분쟁 조정 전문기관을 지정해 교육활동 침해 교원 지원에 나선다.

1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활동 침해 갈등 조정은 권역별로 경기 남부는 ‘회복적정의 평화배움연구소 에듀피스(대표 서정기)’, 북부는 ‘한국평화교육훈련원 KOPI(원장 이재영)’ 소속 분쟁조정 전문가 27명이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학교교권보호위원회가 교육활동 침해 갈등 분쟁 조정을 담당하지만 교사와 학부모 위원으로 구성되다 보니 적극 조정에 전문성과 실효성이 떨어져 외부전문가가 필요하다는 현장 의견을 수용했다.

G03-9894841702

특히 교육활동 침해 사례가 응보와 처벌 중심에서 평화로운 갈등 해결과 관계 회복 중심으로 바뀌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도교육청은 갈등·분쟁 조정 과정에서 교원의 심리 상담을 지원하는 교원치유지원센터 협력기관 51곳도 지정했다.

교육활동 침해가 발생해 갈등·분쟁 조정을 원하는 학교, 또는 심리 상담을 희망하는 교원은 도교육청 교권전담상담가에게 문의하면 자세한 지원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고효순 경기도교육청 교원역량개발과장은 “학생 또는 그 보호자 등이 교원의 교육활동을 침해하는 행위가 발생하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내일의 희망을 만드는 교육기관이 존중과 평화를 바탕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선생님들의 상담을 지원함으로써 교육력을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갈등·분쟁 조정 전문기관은 올해 3월부터 교원치유지원센터 협력기관은 올해 1월부터 2년 동안 도내 교원을 지원한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