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주택금융공사, ‘감사실 사전컨설팅’…적극행정 선도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0-10-27 10:16 KRD7
#주택금융공사 #HF #감사실 #사전컨설팅 #적극행정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감사실의 사전컨설팅 제도를 적극 운영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민에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전컨설팅은 업무 시 제도‧법령이 불분명해 적극행정이 주저되는 사안 등에 대해 감사실이 사전에 해당 업무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해 실무자의 부담을 덜고 국민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겪을 수 있는 걸림돌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조치다.

이 제도는 지난해부터 운영됐으나 문서접수를 통해 신청해야 하는 등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감사인 면담·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추가해 신속한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G03-9894841702

특히 접수된 안건에 대해 감사원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처분 조치 및 법제처 법률해석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물을 데이터베이스화해 향후 입체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또한 외부 법률자문과 감사원의 사전컨설팅 승인 제도를 활용해 컨설팅의 전문성도 한층 높일 계획이다.

이동윤 주택금융공사 상임감사는 “이 제도를 활성화시켜 소극적으로 업무를 해나가는 관행을 없애고 공공 금융의 신뢰성과 편의성을 높이겠다”며 “앞으로도 감사 컨설팅 기능을 강화해 HF공사가 적극행정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