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서울 ·남양주시 등 5개 지자체 대중교통 시책 최우수기관 선정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1-12-20 06:40 KRD7
#국토부 #대중교통우수기관 #교통안전공단 #서울시 #우수기관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0일 COEX에서 전국 162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교통 시책평가 성과발표회를 개최해 서울시, 남양주시, 창원시, 서산시, 고창군 등 15개 기관에 국토해양부장관 표창을 수여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된 서울시 등 5개 지자체는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이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아 각 그룹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울시의 경우 남산순환 전기버스를 운영해 대기오염 물질 배출 및 소음 감소로 도심환경을 개선했고 1회용 교통카드를 도입해 종이승차권 제작비용을 절감, 인력 운영측면에서도 효율성을 높였다.

G03-9894841702

남양주시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민참여 워킹그룹을 구성해 정기적으로 정책 의견을 수렴하고 버스승강장에 방범 CCTV 및 방범 벨 설치를 통해 대중교통이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했다.

또한 창원시의 경우 마산시와 진해시 통합으로 대중교통투자를 활성화하고 세계대중교통협회(UITP) 가입, 국제자문단 결성 및 세계지식 컨퍼런스 개최 등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했다.

서산시는 시내버스 승강장에 태양광 조명시설 사업을 추진해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했고, 고창군은 운수업체 경영개선 차원에서 모범 버스운전기사에 매년 포상을 실시, 운수종사자 안전운행 교육 매월 실시 등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한편 이번 평가는 전국 162개 시·군을 도시철도 유·무, 인구규모 등에 따라 5개 그룹으로 구분하고 대중교통계획 및 시설, 서비스 등 8개 부문 17개 평가항목에 대해 각 그룹별로 가중치를 달리해 평가됐다.

강은태 NSP통신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