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기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95개소 운영 추진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0-01-09 10:03 KRD7
#경기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 #지역인재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 지역인재 육성 ‘학습-일-문화’ 선순환 목표

NSP통신-구리 수제요리마을 고추장만들기반 모습. (경기도)
구리 수제요리마을 고추장만들기반 모습. (경기도)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도는 올해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을 통해 평생학습마을 95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평생학습 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은 재능이 있거나 경험이 풍부한 지역인재를 육성, 평생교육 현장에 투입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마을자치와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사업은 마을 주민이 스스로 마을리더, 주민강사, 코디네이터가 돼 평생학습을 이끌고 지역 주민이 학습에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 안에서 학습-일-문화가 어우러지는 학습생태계를 조성하는 경기도 평생학습 대표 브랜드로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G03-9894841702

지원 대상은 기존 평생학습마을 55곳, 재지정마을 29곳, 신규마을 11곳 등이며 총 1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특히 도는 ▲마을 활성화를 위한 보조금 증액 ▲6년차 이상 재지정 대상 마을 심사기준 강화 ▲신규 마을 컨설팅 등을 통해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의 성과와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올해 코디네이터 인건비와 물가 상승 등을 감안, 예산을 증액해 달라는 현장의견을 반영해 6년차 이상 마을의 지원액을 1000만원에서 1200만원으로 늘렸다.

NSP통신-용인 예현마을 우쿨레레반 모습. (경기도)
용인 예현마을 우쿨레레반 모습. (경기도)

또 6년차 이상 마을 재지정 시 사업 운영성과를 정량·정성적으로 평가해 학습의지와 성장 가능성이 있는 마을에 한해 재지정 및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학습프로그램 운영 개수, 연계 학습동아리 활동, 주민강사 등 일자리 발굴실적, 마을 행사와 네트워크 구축 실적 등 12개 성과지표를 심사하며 올해는 심사기준을 공지하고 2021년 재지정 시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규 마을의 경우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하에 자립을 목표로 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컨설팅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신규 마을 신청은 오는 28일까지 접수를 진행하며 도는 해당 마을에서의 사업 수행능력 적정성 여부 등을 평가한 후 선정할 방침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김능식 경기도 평생교육국장은 “올해는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지속가능한 학습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 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