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 휴스타 혁신아카데미 사업단 4곳 선정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9-07-23 15:43 KRD7
#경상북도 #휴스타(Hustar) #혁신아카데미

(경북)로봇, 바이오, 미래차, AI․SW분야 4개 사업단 선정, (대구)로봇, 의료, ICT분야 3개 사업단 선정...올 8~9월 교육생 선발 등 교육준비 후 10월 개강

NSP통신-혁신아카데미 선정사업단 현황
혁신아카데미 선정사업단 현황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휴스타(Hustar) 혁신아카데미 신규과제 선정평가 결과 4개 사업단을 최종 선정했다.

휴스타(Hustar)는 대구·경북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 갈 혁신인재(Human Star) 양성 사업이다.

이번에 경북과제는 AI·SW, 바이오, 로봇, 미래차 분야에서 4개 사업단이, 대구과제는 로봇, 의료, ICT 분야에서 3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G03-9894841702

혁신아카데미는 현장실습 장비와 시설을 갖춘 대구경북 연구‧지원기관 및 대학 연구소 주관으로 채용수요가 있는 참여기업과 협약을 체결한 후 참여기업의 수요에 대응한 대학원 수준의 현장실습 교육을 5개월간 운영하고 교육을 마친 수료생이 참여기업에 3개월간 인턴과정을 거친 이후 해당기업에 취업해 지역에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선정평가위원회는 기관의 역량이 우수하고 사업추진 의지가 높으며 기업수요를 충분히 반영한 사업계획을 제시했는지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혁신인재양성운영위원회에서 분야별 사업단을 최종 확정했다.

경북과제에 AI·SW 분야의 주관기관인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는 우수한 전문 교수진과 자원을 활용해 경북인공지능거점센터 내 지역기업 인재양성교육과정, 포스코․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기업맞춤형 교육과정, 취업준비생 대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를 운영 중인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교육기관으로 참여기관인 포항테크노파크와의 협력을 통해 경북 지역 기업수요 맞춤형 전문역량 교육을 실시한다.

또 경북 바이오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안동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는 2018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교육부 지정 농생명과학분야의 중점연구소로 현장실무이론과 기초 실무실습에 대한 교육을 담당한다.

참여기관인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품질분석공인 인증기관으로서 구축된 GMP생산시설 기반의 장비활용을 통한 시험생산 교육을, 환동해산업연구원은 안전성평가 공인인증기관으로 제품의 품질분석 및 안전성 평가 관련 시험분석 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경북 로봇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 주관기관인 한동대 첨단기계기술연구소는 지능형 로봇분야 고급 전문인력 양성관련 사업을 수행한 역량 있는 기관이다.

교육부의 대학특성화 사업(CK),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사업(PRIME), 현대자동차 계약학과 트랙운영, 지능형로봇분야 연구실 창업지원 교육 등에 참여한 사업단장 및 우수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참여기관인 안동대학교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경북분원과의 교육, 실험․실습 장비 활용 등의 협업을 통해 산업체 현장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한다.

마지막으로 경북 미래형자동차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 주관기관인 영남대학교 공업기술연구소는 7개 연구부와 공학교육연구센터 등 4개의 목적연구센터로 구성․운영되고 있는 연구소다.

최신 자동차기계공학 실험․실습 장비를 활용해 실습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며, 참여기관인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과 경북차량용임베디드기술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기업이 요구하는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미래형 자동차 분야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공급한다.

혁신아카데미 향후 일정은 8월중 각 사업단별 교육커리큘럼 구성과 교육생 선발계획을 확정하고 9월까지 교육생 선발을 마무리하고 입학식을 한 후 10월 1일 정식 개강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HuStar프로젝트의 첫 단추를 꿰는 혁신아카데미 운영에 지역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생각으로 시도와 전담기관, 전체 사업단이 함께 힘을 합쳐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