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군포시, 2020년 예산편성 주민참여 도모

NSP통신, 나수완 기자, 2019-05-21 11:17 KRD7
#군포시 #한대희시장 #주민참여예산 #예산편성 #군포공모사업

주민참여예산 사업공모 진행…7월 19일까지 신청

NSP통신-군포시청 전경. (군포시)
군포시청 전경. (군포시)

(경기=NSP통신) 나수완 기자 = 경기 군포시(시장 한대희)가 오는 7월 19일까지 2020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의 지역주민 참여 확대를 위해 주민참여예산 사업공모 신청을 받는다.

해당 공모는 내년도 예산 편성을 앞두고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활성화 및 실효성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주민이 직접 제안하는 사업을 심의‧선정해 2020년 본예산 안에 관련 사업비를 배정(일반회계 기준 총예산의 1% 범위 내)한다.

G03-9894841702

이에 시는 올해부터 사업 제안자가 주민참여예산제 대상 사업 선정 심의를 위한 현장실사 등에 참여해 충분한 제안 의도를 설명할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제안 사업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되면 사업 제안자가 시행 과정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제도 운용을 개선했다.

더불어 시는 동 주민센터 주관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지역회의를 개최, 각 현장에서 자치 활성화 등에 필요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자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안도 도입했다.

지역 현황을 잘 알고 관련 제도와 행정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각 동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일반 주민들은 생각하지 못한 사업, 제안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어 요구하지 못하는 사업이 없는지 살피기 위함이다.

시는 이번에 청소년의 시각에서 교육 분야 발전 및 도시 현안 사항 해결이 이뤄질 수 있는 길도 마련했다.

주민참여예산의 참여 주체를 청소년까지 확장하고 지역 내 각종 청소년 위원회 및 자치조직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6월 중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한 후 지역 청소년들로부터 제안 및 의견을 접수할 예정이다.

한대희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의 실효성 향상을 통해 시민의 시정 참여 확대 및 협치 행정을 강화하려 한다”며 “지속해서 관련 제도를 개선해 쌍방향 소통 행정, 시민이 주도적으로 도시 발전을 이끄는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정보는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홍보기획과에 문의하면 된다.

NSP통신 나수완 기자 nasuwan20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