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기도-한국가스공사, 청년일자리 업무협약 체결

NSP통신, 이지은 기자, 2019-03-12 17:07 KRD7
#공공일자리 #청년일자리 #안전지킴이 #이재명 #김형근

이재명 경기지사, “효율 높은 공공일자리 만들 것”

NSP통신-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경기=NSP통신) 이지은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과 같이 일거양득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효율성 높은 양질의 공공일자리 발굴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지사는 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LP가스 안전지킴이) 업무협약식에서 “건강, 학력, 역량을 다 갖춘 사람들도 일자리를 찾기 어려운 시대가 된 만큼 공공일자리 사업도 질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비생산적이고 저효율적인 일자리를 줄이고 효율이 높은 영역의 공공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가 나쁠 때일수록 일자리가 늘고 사람들의 주머니가 채워져야만 경기가 회복될 수 있다”며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은) 청년들에게 일할 수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도민 안전에도 도움이 되는 효율성 높고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좀 더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G03-9894841702

한편 도는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LP가스안전지킴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청년일자리 확대와 도민 안전 확보를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NSP통신-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네번째)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네번째)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은 만 39세 이하 미취업자 174명을 채용해 LP가스 사용시설 23만여 개소의 안전 상태를 점검하는 사업으로 올해 시범적으로 화성, 용인, 남양주, 파주, 김포 등 5개 시군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채용된 인력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양성교육을 수료한 뒤 4월부터 도내 LP가스 사용시설 현장을 직접 방문해 ▲공급자와의 안전공급 계약여부 ▲금속배관 여부 ▲저장용기 및 연소기의 기준 접합 여부 등을 점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도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을 통해 창출된 일자리가 양질화될 수 있도록 채용된 174명의 점검원들이 가스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지원하는 한편 가스안전공사 채용 시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업이 마무리되는 오는 9월 종합평가를 실시해 사업 효과를 검증한 뒤 미비점 등을 보완해 5개 시군에서 도내 31개 시군 전체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NSP통신-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업무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경기도)
12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업무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경기도)

도는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을 통해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강릉펜션 사고와 같은 안전사고로부터 도민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LPG 사용 가구는 전체의 20%에 불과한 반면 가스사고는 65%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 만큼 LPG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관건인데 직원들이 실시하는 점검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안전 점검 강화를 통해 도민들의 안전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도 할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협약식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비롯해 장재경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장, 김건 경기도 환경국장 등 10여 명이 함께했다.

NSP통신/NSP TV 이지은 기자, zeunby@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