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소상공업계 일일동향

중기부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 추진상황 점검외

NSP통신, 양채아 기자, 2019-02-19 18:44 KRD7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 #김학도

(서울=NSP통신) 양채아 기자 = 19일 소상공업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자영업자 성장·혁신 종합대책 회의를 연 것이 주요 이슈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과 김학도 중기부 차관이 자영업을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 인정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담겠다고 발언한 만큼 소상공업계는 앞으로 관련 정책이 와닿는 효과로 이어지길 바라고 있다.

○…중기부,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 추진상황 점검…“자영업 독자적 영역, 현장의견 적극 반영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 이하 중기부)는 19일 일자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자영업자 성장·혁진 종합대책’ 추진상황을 자영업계와 함께 점검하는 회의를 진행했다.

G03-9894841702

이번 회의는 지난 1월과 2월 초 개최됐던 정부의 자영업대책 주진 점검회의에 이어 대핵 마련에 참여했던 자영업계 정책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각 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자영업 대책의 개별 정책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그 효과가 자영업 현장에서 조속히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 차관은 이 자리에서 “자영업을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 천명한 작년 12월 중장기 정책 로드맵은 자영업 현장의 목소리로 계속 살을 붙여나갈 것”이라며 현장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정책에 반영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 중진공,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추진’…500개사 60억 지원=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 이하 중진공)은 중소벤처기업이 경제·정책 환경 변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21일부터 28일까지 모집한다.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특화형 컨설팅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화학물질 관련 법 등 정책환경 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규제대응 컨설팅 ▲보안 취약기업 지원 및 기술 유출·탈취 예방을 위한 정보보안 컨설팅 등 3개 분야 전문 컨설팅으로 구성된다.

올해 중진공은 500개사를 선발하며 60억원을 투자한다. 선발된 기업은 컨설팅 소요비용의 90% 이내에서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중진공 관계자는 “이번 사업 추진으로 대내·외 경제환경과 정부 정책 변화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에 분야별 전문 컨설팅 지원으로 스케일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 ‘2019 제45회 프랜차이즈 서울’ 창업 박람회 개최= 프랜차이즈 창업 관련 업종을 한 자리에 모은 프랜차이즈 박람회 ‘2019 상반기 제 45회 프랜차이즈 서울’이 3월 7~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C&D홀에서 개최된다.

프랜차이즈 서울은 300여개사 600여개 부스 규모로 진행되며 외식업, 교육·서비스업, 도소매업 등 가맹사업 전 분야에 걸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한 자리에서 모두 접하고 비교할 수 있는 창업 축제의 장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등에 따라 키오스크와 같은 무인 주문·결제 시스템 ▲무인 스터디 카페 등 무인 아이템 ▲ 가상현실·증강현실 오락카페, IT 기반 교육 등 신기술 기반 아이템을 도입해 예비 창업자들이 현장에서 직접 확인·체험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

아울러 실제 창업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주방 및 전자 설비, 인테리어, 결제 시스템 등 협력 업체들과 업종 선택, 자금 조달 및 운용, 실무 등을 위한 창업·자금·법률 컨설팅까지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백화점식 원스톱 쇼핑 체제를 구축했다.

행사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서울을 통해 창업의 안정성과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산업의 순기능을 바탕으로 상생을 통한 건전한 가맹사업 문화 정착을 도모해나가겠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양채아 기자, uiui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