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명시, 노령화사회 대비 앞선 노인복지행정 추구

NSP통신, 박승봉 기자, 2018-10-23 11:40 KRD7
#광명시 #박승원 #노인복지 #노령화사회 #노인정책
NSP통신-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지난 18일 열린 은빛잔치 모습. (광명시)
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지난 18일 열린 은빛잔치 모습. (광명시)

(경기=NSP통신) 박승봉 기자 = 경기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급증하는 노인인구 추세에 맞춰 지난 9월 17일 조직개편을 통해 노인복지과를 신설하고 대상자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대응하고 있다.

시는 노인복지과 노인정책, 노인복지팀을 중심으로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의 복지를 위해 국·도비 보조사업 뿐 아니라 시 자체사업을 다양하게 발굴하여 수행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공정한 복지행정이 이루어지도록 지도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 광명시 65세 이상 노인인구수가 3만 9382명으로 전체인구대비 11.9%를 넘어서며 고령화 사회에 이미 진입한 상태이고 2020년도에는 14% 이상이 돼 노령사회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G03-9894841702

이에 시는 화성공동화장시설 건립 추진, 경륜장노인복지관 은빛누리문화센터 운영, 하안노인종합복지관 건립 및 경로당 2개소(광명역 푸르지오, 광명역 파크자이) 신설, 밤일경로당 건립 추진(설계용역중), 경로당 추가급식비 및 양곡 지원 확대, 신바람 경로당 후원, 무료경로식당 급식비 인하 및 운영비 지원, 노인일자리 확충, 시립노인요양센터 확충,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설치, 4세대 효행장려금 지급 등 다양한 노인복지정책 등을 펼치고 있다.

특히 오는 12월 준공예정인 하안노인 종합복지관은 철산.하안동 지역의 부족한 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어르신들의 문화 즐김형 공간으로 여가․건강․일자리․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복지욕구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진 노인복지과장은 “노인복지과 직원 대부분이 사회복지 일선의 경험과 경력이 풍부해서 누구보다 어르신 및 저소득층의 고충을 잘 파악하고 있다”며 “어르신들의 삶과 동행하는 맞춤형 복지행정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박승봉 기자, 1141world@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