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세종시‧행복청‧LH, 도시문제 해결위해 '스마트시티 리빙랩' 추진

NSP통신, 맹지선 기자, 2018-08-07 10:44 KRD7
#세종시 #행복청 #LH #스마트시티 #리빙랩

(서울=NSP통신) 맹지선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LH는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세종시 1-4 생활권에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리빙랩이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현장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법을 찾는 시도를 일컫는 말로 생활실험실이라고도 불리며 주차문제, 청소년문제, 지역 일자리문제 등을 프로젝트 주제로 삼고 있다.

이번 리빙랩 프로젝트는 세종시 도담동 일원의 행정중심복합도시 1-4생활권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할 예정이며 이곳에서 시민, 민간기업, 전문가가 참여해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굴하고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마련한다.

G03-9894841702

공공‧민간‧시민의 협력을 통해 추진하게 될 이번 프로젝트에서 공공부문은 프로젝트의 기획·총괄 및 단계별 행정사항을 지원하고 산·학·연 전문가로 이루어진 자문단을 구성해 시민과 소통·조정하는 지원 역할을 담당한다.

온‧오프라인 모집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로 구성되는 시민참여단은 도시문제 발굴에서 해결과정 및 사업평가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3~5개의 핵심 도시문제 및 해결방안이 도출되면 별도의 민간공모를 통해 우수한 스마티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기업 등을 선정해 현장실증사업으로 해법을 마련한다.

리빙랩 프로젝트 관계자는 “국내 신도시 최초로 시도되는 이번 리빙랩 프로젝트로 도시문제 해결과정에 시민 스스로가 참여하고 시민의 니즈가 반영된 맞춤형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적용돼 시민체감도 및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NSP통신-스마트시티 리빙랩 대상지 (LH)
스마트시티 리빙랩 대상지 (LH)

한편 총 사업비 10억원 규모로 약 1년간 추진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도입·적용되는 리빙랩은 향후 국가시범도시인 세종 5-1생활권 뿐 아니라 테마형 특화단지, 스마트 도시재생 등 LH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NSP통신/NSP TV 맹지선 기자, jees6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