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동대 김인중 교수, 'T-커머스 서비스'로 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18-05-27 10:32 KRD7
#한동대학교 #김인중교수 #2018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T커머스 서비스

세계최초 인공지능 딥런닝을 이용한 홈쇼핑 T-커머스 방송편성 시스템 실용화

NSP통신-한동대학교 김인중 교수는 지난 23일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2018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동대학교)
한동대학교 김인중 교수는 지난 23일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2018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동대학교)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 전산전자공학부 김인중 교수가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 사업 수행 결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8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상은 김인중 교수가 2016년 세계최초로 인공지능 딥런닝을 이용한 홈쇼핑 T-커머스 방송 편성 서비스 시스템을 실용화한 공로를 인정받는 결과이며, ‘T-커머스 서비스’란 양방향 데이터방송 기술을 활용해 TV에서 상거래를 하는 서비스로 사용자가 리모컨으로 상품정보를 조회하고 주문할 수 있는 기술융합형 서비스이다.

김인중 교수는 T-커머스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적용해 판매실적 데이터를 분석해 각 상품의 시간대별 매출을 예측하고, 이를 방송 편성에 반영해 지능형 T-커머스 방송편성 시스템을 개발한 점,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기술을 적용해 소비자 추세 및 정보를 파악한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G03-9894841702

김인중 교수는 “기존 T-커머스 방송 편성은 담당자의 경험과 주관으로 수행됐으나 이번 지능형 방송 편성 시스템은 데이터로부터 각 상품의 시간별 매출을 예측하고 최적화해서 방송을 편성한다"며"데이터에 기반을 둬 서비스를 좀 더 고도화, 객관화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인중 교수는 “함께 고생한 학생들과 그리고 더블유쇼핑 김덕중 연구소장께 감사드리며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인중 교수는 벤처기업 및 대학에서 세계최초의 모바일 한글 OCR 엔진을 개발하는 등 인공지능, 기계학습 기술을 산업현장에 직접 실용화했고, 2012년에는 인공지능 트렌드인 딥러닝 분야의 연구를 수행해 국내 최초로 ‘딥러닝 CNN 엔진’을 자체 개발하는 등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앞서가는 딥러닝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다.

NSP통신/NSP TV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