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 디지털 멀티미디어 전문 기업인 에이엘테크(대표 김정렬)는 임베디드 리눅스를 탑재한 카오디오 형태의 자동차 전용 멀티미디어 플레이(모델명: 미디어게이트 CMP-100)를 2006년 6월 28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1딘 타입의 카오디오 형태로 자동차 내부에 완벽히 수납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또한 뛰어난 재생 성능과 다양한 외부 입출력 단자를 내장하고 있어 전통적인 카오디오 제품보다 한 단계 발전된 멀티 인풋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컨버젼스 멀티미디어 제품으로 CMP(Car Multimedia Player)로 새롭게 명명될 예정이다.
DVD/CD 롬 드라이브, USB 2.0 확장용 호스트 포트, CF카드 리더기, 4in1 카드 리더기, FM/AM라디오 튜너등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DVD와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뿐만 아니라 대용량 USB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플래시 메모리, 메모리 카드,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CF메모리 카드 등을 바로 꽂아서 각종 데이터를 TV나 모니터를 통해 재생 시킬 수 있다.
재생할 수 있는 파일은 DivX 3.11 이상. XviD 및 MPEG 1, 2, 4 계열의 MPG, MPEG, AVI, M2V, DAT, VOB등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과 MP3 와 최신 OGG 음악,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한 JPG 사진 파일등이 있다.
특히, 제품 자체에 하드디스크를 내장하지 않고 USB 2.0 확장 포트를 이용해서 500GB까지의 USB외장형 하드디스크를 꽂아서 탈 부착이 용이한 점과 후면 포트와 전면의 USB 확장포트를 이용한 플래시 드라이브, MP3플레이어, IPOD, PSP등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재생할 수 있는 점은 기존의 다양한 USB 주변 장치들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제품은 차량 실내에 완벽히 수납될 수 있는 1딘 타입이기 때문에 기존 HDD형 디빅스 플레이어들의 한계성이었던 실내 배치의 불편한 점과 노이즈 문제등을 완벽히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카오디오 매니아층 뿐만 아니라 IT제품에 익숙한 젊은 사용자들에게 손쉽게 다가 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하고 있으며 주 5일 근무 활성화와 함께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격은 CMP-100이 38만5000원, CMT-700i가 39만5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