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구미시, '박정희 탄생100돌 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NSP통신, 김우찬 기자, 2017-12-01 17:29 KRD7
#박정희탄생100돌 #구미시 #동아시아경제발전 #남유진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지구촌의 미래, 박정희에게 길을 묻다

NSP통신

(경북=NSP통신) 김우찬 기자 = 구미시(시장 남유진)와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사장 좌승희)이 공동주최하는'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 국제학술대회'가 1일 오후 1시 30분부터 호텔금오산(구미시 남통동) 그랜드볼룸에서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 개회식은 좌승희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의 개회사와 남유진 구미시장의 환영사, 김익수 구미시의회 의장의 축사에 이어 조갑제 대표의 기조연설 순으로 진행됐다.

본격적인 학술대회는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G03-9894841702

세션 1(그랜드볼룸)은 경제 분야에 관한 주제로 진행됐으며, ‘동아시아 경제발전과 박정희 : 교훈 및 시사점’을 주제로 이경태 교수(고려대 국제대학원 석좌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발표자로는 칼리드 이크람(Khalid Ikram, 미국), 쉬에찐 쭈어(Xuejin Zuo, 중국), 소테츠 타케야마(Ri Sotetsu Takeyama, 일본)등 외국 학자들이 참여하고, 한태준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선임연구원이 토론자로 나서 진행됐다.

세션 2(사파이어홀)는 ‘새마을운동과 지구촌 동반성장’이라는 주제로 김준길 서울대 경제연구소 객원연구원이 좌장을 맡았으며, 발표자로는 용윤(Yong Yoon, 태국), 당김손(Dang Kim Son, 베트남),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참여해 새마을운동이 동아시아 국가들에게 주는 교훈과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토론자로는 윤복만 경운대 교수와 서종혁 한경대 연구교수가 참여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박정희 대통령의 리더십과 헌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한층 더 확대될 수 있기를 희망했으며,"학술대회를 마지막으로 박정희대통령 탄생100돌 기념사업을 마무리하면서 이번 탄생100돌을 통해 국민 모두가 소통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박정희 대통령의 고향도시 구미에서 진행된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지구촌의 미래, 박정희에게 길을 묻다’를 주제로 박정희 시대의 경제정책이 21세기 지구촌 경제에 주는 교훈과 동아시아의 발전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NSP통신/NSP TV 김우찬 기자, chani@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