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지역 19개 사회단체, 형산강 환경오염 전수조사 촉구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7-07-31 11:47 KRD2
#포항시 #형산강 #포항환경운동연합 #형산강수은 #포항시민자치참여연대

'수은 범벅' 형산강 바닥 파헤치는 형산강 프로젝트 즉시 중단해야

NSP통신- (강신윤 기자)
(강신윤 기자)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포항환경운동연합, 포항시민자치참여연대 등 19개 사회단체들은 31일 오전 형산강 옆 구무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의 형산강 프로젝트 중단과 환경오염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이들 포항지역 사회단체들은"형산강 바닥의 수은오염 최고 지점은 916mg/kg까지 검출돼 환경부 하천퇴적물 수은오염평가 1등급 기준(0.07㎎/㎏)의 1만3천 배가 넘고, 4등급 허용기준(2.14mg/kg)에 428배나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수은재첩 발견이후 원인조차 밝히지 못한 채 1년 만에 나온 이 결과는 훨씬 악화된 충격적인 수치인데도 포항시는 이를 방치하며 형산강 프로젝트 수상레저타운 건설을 위해 하천바닥을 파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G03-9894841702

또"시민들의 불안과 실망은 도를 넘고 있으며 부랴부랴 대책마련에 분주한 포항시를 더 이상 가만히 지켜볼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덧붙여"철강공단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에 수십 년 동안 방치되어 온 형산강이 생태하천으로 거듭나지 못하면 시민의 안전과 도시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평했다.

이들 사회단체들은 포항시에 대해 '형산강 프로젝트 전면 중단과 함께 형산강 일대 환경오염 전수조사 실시'를 촉구하며 수은오염 해결에 집중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 경주포항녹색평론독자모임, 국민티비포항지협, 녹색당 포항운영위, 더불어민주당포항남북구, 대구경북사회연대노동포럼, 민주노총포항지부, 민중연합당포항지역위원회, 전교조포항지회, 정의당포항시위원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포항지회, 포항급식연대, 포항동화읽는어른모임, 포항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포항시민광장, 포항시민자치참여연대, 포항아이쿱생협, 포항여성회, 포항환경운동연합 등 19개 단체가 참여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