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순천시,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적극 홍보

NSP통신, 이영춘 기자, 2017-07-26 09:52 KRD7
#순천시 #농약허용물질목록 #농산물 #식품의약품 #김점태 순천시 농업기술센터 소장
NSP통신- (순천시)
(순천시)

(전남=NSP통신) 이영춘 기자 = 순천시는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농가 혼란을 방지하고 농산물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농업인 교육과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는 국내 사용등록 또는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원칙적으로 사용을 금지하는 제도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농약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농가에서는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고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시행하고 있다.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가 시행되면 농약사용기준이 허용물질 이외의 물질은 원칙적으로 사용이 금지되고 잔류농약 검사기준도 적용기준 0.01ppm이하만 적합 기준으로 설정된다.

이에 따라 부적합 농산물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에서 부적합 농산물로 판정 시 농약관리 제40조 규정에 의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G03-9894841702

순천시는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시행에 따른 농가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함께 여름철영농교육, 이·통장협의회 등을 통해 이 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으며 또한 지역농협의 농약 판매지점과 개별 농약판매상에도 제도 홍보를 할 예정이다. 

김점태 순천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교육과 홍보로 농가 피해 및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이영춘 기자, nsp812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