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안성시, 농지이용 불법전용산지 양성화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17-06-14 14:30 KRD7
#안성시 #황은성 #농지이용불법산지 #양성화 #한시적허용

지난 3일부터 내년 6월2일까지 1년간 한시적 허용

NSP통신-경기 안성시청사 전경. (김병관 기자)
경기 안성시청사 전경. (김병관 기자)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성시(시장 황은성)가 농지이용 불법 전용산지를 양성화한다.

시에 따르면 불법으로 산지를 농지로 전용해 장기간 사용중인 토지에 대해 지목변경에 필요한 처분을 1년간 한시적으로 허용하는 산지관리법 시행령이 최근 개정돼 시행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산지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면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해야 하지만 장기간 불법으로 전용된 산지는 별도의 허가 절차 없이 2018년 6월 2일까지 소정의 구비서류를 첨부해 시청에 불법전용산지 신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G03-9894841702

시는 신고 된 산지가 산지관리법 또는 다른 법률에 따른 산지전용의 행위 제한, 허가기준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경우 심사를 거쳐 산지전용허가 등 지목변경에 필요한 처분을 한다.

불법전용산지 양성화 대상은 지난해 1월 21일 기준으로 3년이상 계속해 전·답·과수원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관리되고 있는 토지로 다음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에 한정해 양성화해 줄 방침이다.

양성화 조건은 ▲법 제44조 제1항에 따른 시설물의 철거명령 또는 형질변경된 산지의 복구 명령을 받아 법 제42조에 따른 복구준공검사가 완료되지 아니한 산지일 것 ▲법률 제14361호 산지관리법 일부개정법률 부칙 제3조 제1항에 따라 신고하는 산지가 자기소유의 산지 일 것 ▲농지법에 따른 농지취득자격이 있는 자가 사용하고 있을 것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조제1항에 따른 임산물 소득원의 지원대상 품목을 재배하고 있지 아니한 산지일 것 등이다.

이번조치는 농어민이 오랫동안 관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논·밭·과수원 등을 간단한 신고절차를 거쳐 현실용도에 맞게 지목을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사안으로 임시특례를 감안해 산지전용부담금인 대체산림자원조성비도 전액 면제된다.

NSP통신/NSP TV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