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담양군, ‘농업용 드론’ 본격 도입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6-07-18 17:47 KRD7
#담양군

18일 벼농사 병해충 방제위한 무인항공방제기 시연회 개최

NSP통신-담양군이 18일 가진 무인항공방제기(드론) 시연회. (담양군)
담양군이 18일 가진 무인항공방제기(드론) 시연회. (담양군)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담양군이 올 해 군정 중요 이념을 ‘스마트 경영행정’으로 삼아 농업분야에서도 드론을 활용하는 등 스마트함을 더하고 있다.

18일 담양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이 날 농업기술센터 벼 실증시험포장에서 최형식 담양군수를 비롯한 쌀품질연구회 회원, 들녘별 경영체 관계자, 관내 농업인,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농사 병해충 방제를 위한 무인항공방제기(드론) 시연회를 가졌다.

이 날 군 농업기술센터 류한규 친환경작물담당은 시연회 강사로 직접 나서 풍년 농사를 위해 무엇보다 병해충을 적기에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최근 잦은 강우에 따른 병해충 발생 추이 설명과 함께 방제요령에 대해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G03-9894841702

이어 시연회에는 미래항공기술 ‘반디’를 비롯한 5개 드론 업체가 참여, 참여자들에게 각 기종별 성능에 대해 설명했으며, 들녘별경영체 및 관내 농가들의 높은 관심 속에 병해충 방제 시연회가 마무리됐다.

최형식 군수는 “농촌 노동력의 노령화 및 부녀화로 노동력이 부족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드론의 이용은 노동력과 경영비 절감에 큰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며 “군 차원에서 드론을 구매해 임대하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 관계자는 지난 6월 ‘농업용 무인 항공살포기 검정방법 및 기준’이 제정·공표됨에 따라 오는 8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성능시험 검사를 통해 드론의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한 후 검정받은 드론에 대해서는 ‘정부지원대상 농업기계’로 선정해 관내 농가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