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사우디’, IT교류 정부간 채널 구축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07-03-26 16:44 KRD1
#정보통신부 #노준형
NSP통신

(DIP통신) = 정부의 중동간 IT교류 협력사업이 앞으로 활기를 띨 전망이다.

정보통신부는 노무현 대통령의 사우디 순방을 수행중인 노준형 정보통신부 장관과 사우디아라비아 모하메드 뮬라 통신정보기술부 장관은 25일 ‘한-사우디’ 장관회담을 갖고 IT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국은 IT 분야에서 교류 협력을 위한 정부차원의 채널을 구축하게 됐다. 이는 휴대폰 등 IT제품에 대한 수출증대는 물론 미래 성장 유망분야의 하나인 와이브로와 DMB의 현지진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우리나라 IT 기업의 시장참여기회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G03-9894841702

양국은 이번 NOU 체결로 향후 IT 협력위 개최, 전문가 대표단의 교류 및 교환 방문, 기술전시회 개최 등을 통해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 전자정부, 정보보호, SW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이 활발히 전개될 것으로 기대했다.

노준형 정통부 장관은 이번 회담을 통해 양국간 와이브로·DMB 등 첨단 IT 분야 협력을 비롯해 사우디가 관심을 갖고 있는 IT 인력 양성 및 전자정부 구축사업 등과 관련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우리나라 IT 산업의 이슬람 종주국 진출과 아라비아 반도 확산을 위해 활발한 IT 외교활동도 전개했다.

한편 이날 정통부는 한-사우디 IT 비즈니스포럼 및 민간 경제협력위원회에 참가해 사우디 정부 및 상공인을 비롯한 각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나라 IT 발전상과 와이브로, DMB 등 첨단기술 소개와 시연회도 함께 갖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