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T, 日 HRI와 R&D 협력 통해 고성능 2륜 도립 진자 로봇 개발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08-09-30 15:52 KRD1 R0
#ST #HRI #WV-1 #로봇
NSP통신
fullscreen

(DIP통신) 류수운 기자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일본 와세다 대학 휴머노이드 로봇공학 연구소(HRI)와 함께 WV-1(Waseda wheeled Vehicle-No.1·사진)이라는 명칭의 고성능 2륜 도립 진자 로봇을 개발했다고 30일 발표했다.

WV-1은 무게 중심이 인버티드 방식으로 받침대 상에 구축돼 있는 2륜 구동 로봇으로 ST의 ARM Cortex-M3 기반 32비트 MCU인 STM32와 3축 디지털 가속도 센서인 LIS344ALH로 제어되는 피드백 시스템으로 로봇이 평형을 유지하면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로봇 개발은 양측이 혁신적인 휴머노이드 로봇 및 메디컬 케어 로봇 시스템을 위해 진행중인 기술 및 솔루션의 연구 개발 협력에 의해 달성된 첫 번째 결과물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G03-9894841702

ST와 HRI의 연구 개발 엔지니어들은 최첨단 반도체 노하우를 사용해 혁신적인 ‘휴머노이드’ 및 메디컬 케어 로봇 시스템의 신속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해오고 있다.

특히 ST는 HRI에 무비용으로 최첨단 반도체 시제품을 공급함으로써 HRI가 휴머노이드 및 메디컬 케어 로봇 애플리케이션의 선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르코 카시스 일본 지사(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KK) 대표는 “로봇 공학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HRI의 혁신 기술과 ST의 첨단 반도체 기술 노하우가 결함됨으로써 휴머노이드 로봇공학 및 메디컬 케어 로봇 시스템의 기술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ST가 일본 대학과는 처음으로 HRI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번 로봇의 개발을 발표하게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지 하시모토 와세다 대학 HRI 이사는 “로봇공학 기술 (RT)는 21세기 인간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토대가 되는 기술로서 간호 및 메디컬 치료등의 산업뿐만 아니라 음식, 환경 문제로 야기되는 산업의 제조 분야에 널리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HRI는 교육 및 연구 분야까지 ST와의 긴밀한 협력 활동을 확대시켜 새로운 산학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WV-1은 오는 10월 4일까지 일본 시바현 컨벤션 센터인 ‘Makuhari Messe’에서 열리는 2008 일본 전자전(CEATEC JAPAN 2008)의 ST 부스에서 전시된다.

HRI는 현재 이 로봇의 상용화 계획을 위해 작업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DIP통신, swryu64@dipts.com
<저작권자ⓒ 대한민국 대표 유통경제 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