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지역화제

광주시, 무등산 웹생태박물관 구축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4-11-18 14:27 KRD7
#광주시

무등산 자연‧문화 유산 한눈에···다음달부터 국내 최초 온라인 서비스

NSP통신-광주 무등산 웹생태박물관. (광주시)
광주 무등산 웹생태박물관. (광주시)

(광주=NSP통신 김용재 기자) = 광주 무등산 웹생태박물관을 통해 오는 12월부터 무등산국립공원과 일대 문화권의 자연‧문화유산을 언제 어디서나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광주광역시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우리나라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무등산의 웹생태박물관을 구축하고 오는 12월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다.

생태박물관은 자연사박물관, 자연공원과 구별되는 새로운 유형으로, 자연생태와 문화생태를 포함한 인간을 둘러싼 모든 환경을 보존하게 된다.

G03-9894841702

무등산 웹생태박물관(누리집, http://mudeung.org)은 국내 첫 웹생태박물관으로 ▲무등산의 자연유산과 문화유산 정보를 일반인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등산의 자연·문화유산을 12개 주제로 정리한 ‘디지털아카이브’ ▲무등산의 가을소리를 주제로 한 디지털 가상전시관인 ‘웹 전시’ ▲무등산 자연·문화유산의 위치 등을 보여주는 전자문화지도 ▲다큐멘터리 등이 제공된다.

무등산 웹생태박물관은 휴대전화(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무등산 웹생태박물관이 구축되면 무등산 자연·문화유산이 체계적으로 수집․저장․보존․관리․전시되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지역의 문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 문화관광,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에 활용해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역 자연․문화유산 보호․관리와 관광 전문인력 양성에도 활용해 지역 고용 창출과 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무등산 웹생태박물관이 구축되면 무등산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어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 웹생태박물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제공해 무등산 유산을 종합․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2549@nspna.com, 김용재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