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평택시,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수립 공론장 개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5-09-30 17:16 KRX7 R0
#평택시 #마을공동체 #기본계획수립 #공론장 #정장선시장

마을공동체 비전 수립

NSP통신-평택시 2025년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론장 개최 모습. (사진 = 평택시)
fullscreen
평택시 2025년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론장 개최 모습. (사진 = 평택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평택시(시장 정장선)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진행한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론장이 29일 오후 7시에 개최됐다.

평택시는 마을공동체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의 특성에 맞는 활동의 기반을 조성하고 주민주도의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 올해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공론장은 마을활동가들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앞으로 평택시의 공동체 활동의 비전을 세우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됐으며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3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각자의 생각을 말하고 듣는 과정에서 비전의 기본 틀을 마련했다.

G03-9894841702

전문 조력자(퍼실리테이터)와 함께 4개의 조로 나눠 각자 소개와 함께 내가 생각하는 마을공동체, 우리가 마을 활동을 통해서 얻고 싶은 과정과 그 결과 각자의 조에서 생각하는 마을 활동과 바람에 대해 공유함으로써 비전에 대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과정을 거쳤다.

시는 마을공동체 센터, 그리고 공동체 네트워크 담소 등과 함께 전문 용역단체와 함께 기본계획 수립 추진단을 구성함과 동시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론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10월 15일에 또 한번 공론장을 통하여 기본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공론장에 참여한 활동가는 “시에서 수립하는 많은 계획이 우리의 이야기가 아닌 수직적으로 내려왔는데 이런 공론장을 통해서 우리의 이야기가 반영될 수 있어서 좋았고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은 다양한 공동체의 바람과 시가 향후 공동체 활동을 통해서 더욱 살기 좋은 평택시를 만들기 위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평택시에는 마을공동체, 공동주택 공동체, 아동 돌봄 공동체 등 다양한 분야의 공동체 50여 개가 활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