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해남군 '고장 줄고, 예산도 절감'자원순환 설비 개발 적극행정 눈길

NSP통신, 김현 기자, 2025-08-21 18:11 KRX7
#해남군 #자원순환 설비 개발 #생활자원처리시설 고도화 #적극행정 #행정효율성

생활자원처리시설 고도화 등 적극행정 우수사례 6건 선정

NSP통신- (사진 = 해남군)
(사진 = 해남군)

(전남=NSP통신) 김현 기자 = 전남 해남군 생활자원처리시설는 음식물쓰레기를 재활용해 퇴비 등으로 자원순환을 하는 시설이다.

그런데 뼈다귀와 비닐 등 제대로 분리되지 않은 이물질 때문에 기계가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것이 항상 골칫거리였다. 군 담당부서에서는 자체 개발한 채반구조와 진공청소기 기능을 결합한 이물질 제거 장치를 개발해 이같은 문제를 말끔히 해결했다.

매년 5건 이상 발생하던 소뼈로 인한 파쇄기 고장이 올해는 한 건도 일어나지 않은 것은 물론 이물질이 잘 걸러지면서 품질좋은 퇴비의 생산으로 이어져 퇴비 수요도 66톤이나 증가했다. 추가시설을 하지 않고도 효율은 배가되면서 연간 2억 6000만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G03-9894841702

해남군은 이 설비에 특허까지 출원 중이다.

군은 군민불편을 해소하고 행정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6건을 선정하고 우수 공무원들에게도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은 공직사회 내 적극적인 업무추진 문화를 확산하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행정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로 나누어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우수공무원의 주요 사례는 ▲생활자원처리시설 고도화 및 자원순환 촉진은 환경과 김근선 ▲전국 최초 근대 5종 장애물 경기장 신축은 스포츠사업단 이희승 ▲공공‧면단위‧마을 단위 하수처리시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제어 시스템 설치엔 상하수도사업소 문지형 ▲ 찾아가는 보건소 물리치료 버스 운영사업은 보건소 윤다애 ▲벼재배 농업인 소득공동 지원사업은 유통지원과 김웅일 ▲‘해남군 식품위생업시설기준 특례에관한규칙’제정 관광실 나유선 등 이다.

군은 우수 공무원에게 군수표창과 함께 인사 가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선정 사례를 공유해 적극행정 문화를 더욱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통해 군정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며“적극행정을 실현한 직원들에 대해서도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적극행정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1-2125512898
G02-360224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