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명시민 95.69%, 과학고 유치 찬성

NSP통신, 서국현 기자, 2024-10-08 13:35 KRX7
#광명시 #박승원 #과학고 #유치 #찬성

과학고 담론 형성 위한 주민 대상 설명회 10월 중 개최 예정

NSP통신-7월 31일 시와 광명교육지원청이 과학고 설립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모습. (사진 = 광명시)
7월 31일 시와 광명교육지원청이 과학고 설립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모습. (사진 = 광명시)

(경기=NSP통신) 서국현 기자 = 광명시민 95.69%가 광명시에 과학고등학교를 유치하는 것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9월 24일부터 지난 6일까지 실시한 ‘광명시 과학고등학교 유치 설문조사’에 일반시민과 학부모 6618명이 참여해 과학고 유치에 대한 높은 열망을 드러냈다.

특히 학부모 찬성률은 97.2%로 자녀가 있는 시민의 경우 과학고 설립 필요성에 더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03-9894841702

이번 조사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경기형 과학고 공모’에 대응하기 위해 광명시가 추진 중인 ‘광명시 과학고 설립을 위한 기초연구 용역’에서 시민사회 합의와 수용성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과학고 유치에 대한 시민들의 염원을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됐다”며 “특히 광명시는 3기 신도시와 테크노밸리 등 미래 첨단 도시로 변모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과학 인재 필요성에 더 깊이 공감하는 것 같아 앞으로 광명시의 균형발전과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더 많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광명시는 교육열이 매우 높은 데 반해 대학이 없고 평준화되어 있어 1개 정도의 특목고가 필요하다는 시민 목소리가 높다. 반면에 사교육 조장이나 과학고 졸업 후 법대, 의대로 가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면서 “시민의 찬반 의견을 최대한 들어 최선의 대안을 찾고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지난 7월 광명교육지원청과 ‘광명시 과학고 유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과학고 공모에 공동 대응하고 있으며, 9월에는 광명 과학고’ 차별성 개발과 과학 교육 다양성 확장을 위해 ‘광명시 과학고 설립을 위한 기초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10월 중에는 과학고 담론 형성을 위해 주민 대상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형 과학고 신규지정’은 11월 8일까지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신청서를 받아 11월 말 예비 지정(1단계) 결과 발표 후 특수목적고등학교 지정·운영위원회 심의(2단계)를 거쳐 교육부 장관 동의 및 교육감 지정·고시(3단계)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