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해병대 제2사단-김포시, 관·군 상생발전 협약 체결

NSP통신, 조이호 기자, 2024-08-30 10:42 KRX7
#해병대2사단 #정종범사단장 #김포시 #김포시청 #김병수시장

군과 시민 ‘함께’ 발전 토대 구축

NSP통신-해병대 제2사단과 김포시가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단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김포시)
해병대 제2사단과 김포시가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단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김포시)

(경기=NSP통신) 조이호 기자 = 해병대 2사단(사단장 정종범)과 경기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관·군 상생발전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군과 시민이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의 첫 단추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시의 입장에서는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및 대명항 해병대 축제 등 여러 부분에서 해병대와 함께 풀어나가야 할 부분이 많은 만큼 이번 협약의 효과가 다방면에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군사시설보호구역이 전체 면적의 70.8%를 차지할 만큼 시민들의 사유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이 있었고 해병대 제2사단도 작전대비태세와 장병 복지향상에도 불편함이 있었다.

G03-9894841702

이러한 불편함 속에도 시와 군은 현안 발생시 마다 협력을 통해 상생의 길을 모색해왔으나, 상설협의체가 없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제한이 있었다.

양측은 지난 2월부터 수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시는 군·관협력팀을, 해병대 제2사단은 상생협력TF를 신설해 발전 방향을 모색해 왔다.

시는 해병대 제2사단과의 MOU 체결을 시작으로 육군 17사단과도 군·관 상생발전협의체 구성을 위한 MOU 체결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군과 민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체계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병수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김포시는 해병대 제2사단과 지금까지 협력하던 모든 과제들을 좀 더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를 기대한다”며 “접경지역의 대표적인 군·관상생발전협력체의 성공적인 대표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종범 사단장은 “우리 해병대는 국민의 신뢰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며 “이번 MOU를 통해 해병대와 김포시가 더욱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