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공간정보통합플랫폼 담당자 역량 강화

NSP통신, 조현철 기자, Fri, 12 Jan 2024 KRX7
#수원공간시스템 #공간정보활용 #공간정보시설설
NSP통신-11일 열린 공간정보통합플랫폼 사용자 교육 모습. (사진 = 수원시)
11일 열린 공간정보통합플랫폼 사용자 교육 모습.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과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을 재구축하고 공간정보 취급·활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했다.

시청 정보화교육장에서 9일, 11일 두 차례 열린 교육은 ▲공간정보통합플랫폼 2D·3D 시스템 소개, 활용사례 설명 ▲공간정보자료 분석·응용·시뮬레이션, 정책 의사결정 기획활용 실습 ▲공간정보 보안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공간정보 취급·활용 부서 업무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수원시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토지 정보를 조회하고 공간정보를 통합관리·시각화·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3차원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도시공간 정책,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해 주는 통합시스템이다.

G03-9894841702

3차원 공간정보는 평면 사진(2차원)을 넘어 현실과 흡사한 고해상도 입체 공간을 구현하는 정보기술이다. 시스템을 활용해 일조권·조망권 분석, 시설물 입지 조건·도시경관 분석을 할 수 있다. 또 자연환경을 분석해 침수와 같은 재난을 예측하고 대비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도입해 3차원 도시 모델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구현했고 기존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인 검색, 경관, 방재 등은 재개발했다. 또 기상청 바람 정보를 연계해 바람길 기능을 개발했다.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은 지하시설물, 도로시설물 항공사진 등 공간정보 데이터와 이와 관련한 토지, 건축, 도로명주소, 공유재산 등의 연계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시스템 재구축을 완료하고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을 도입했다. 공간정보포털시스템에 탑재된 지리정보체계(GIS) 인트라넷, 하수관리, 도로관리, 지하시설물통합정보, 항공사진서비스 등을 재구축했다. 또 드론영상관리시스템을 구축했으며 공간분석 기능을 강화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공간정보통합플랫폼을 활용해 더 효율적으로 도시 정책을 결정할 것”이라며 “지속해서 사용자 교육을 추진해 담당자의 공간정보통합플랫폼 활용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