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대 의료재활학과, 교육부 주관 LINC3.0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3-11-10 08:50 KRX7
#대구대학교 #교육부 #LINC 3.0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최우수상

R.S.L팀, 휠체어용 로봇팔 탑재된 휠체어 보조기구로 수상

NSP통신-대구대 의료재활학과 R.S.L 팀 LINC3.0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수상 기념사진(왼쪽부터 송병섭 교수, 이혜연, 고은영, 김서연, 김호연 학생 순) (사진 = 대구대학교)
대구대 의료재활학과 ‘R.S.L’ 팀 LINC3.0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수상 기념사진(왼쪽부터 송병섭 교수, 이혜연, 고은영, 김서연, 김호연 학생 순) (사진 = 대구대학교)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대구대학교 의료재활학과 학생들로 이뤄진 ‘R.S.L’ 팀(지도교수: 송병섭 교수)이 교육부 주관 ‘2023년 LINC3.0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구대 의료재활학과 4학년생인 김호연, 고은영, 김서연, 이혜연 학생으로 구성된 이 팀은 지난 11월 8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산학협력 EXPO’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여 받았다.

이번 캡스톤경진대회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캡스톤디자인) 활성화와 우수사례 공유·확산을 통해 지역사회와 기업체 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G03-9894841702

이번 대회에는 LINC3.0사업을 수행하는 대학별 심사를 거친 총 22개 작품(대학당 2개 작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대구대 ‘R.S.L(Rehabilitation System Laboratory) 팀은 ‘W.A.R.A.(Wheelchair Assistance Robot Arm)’이란 연구 성과물을 출품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연구 성과물은 휠체어용 로봇팔을 이용해 조이스틱 조작만으로 바닥에 떨어진 물건이나 멀리 있는 물건을 집어올 수 있도록 고안되어 휠체어 보조기구이다.

또 이 팀은 최근 한국재활복지공학회가 주관한 제17회 정기학술대회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두각을 나타냈다.

이 팀을 지도한 송병섭 의료재활학과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휠체어용 로봇팔은 외국의 제품에 비해 경제성과 효용성이 높으며 향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매우 높아 학술대회의 논문경진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장중혁 대구대 LINC3.0사업단 단장은 “대구대 학생들이 지난 2021년에 이어 올해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에서 쟁쟁한 경쟁 대학을 제치고 수상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면서 “앞으로도 LINC3.0 사업을 통해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활성화 해 학생 연구 역량을 높여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