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여수 한영대학교, ICT 기반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NSP통신, 서순곤 기자, 2023-09-05 11:08 KRX7 R0
#한영대학교 #여수시치매안심센터

여수시치매안심센터 연계해 5개 경로당 87명 대상

NSP통신-한영대학교가 여수시 5개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 57명을 대상으로 매주 치매예방 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 한영대학교)
fullscreen
한영대학교가 여수시 5개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 57명을 대상으로 매주 치매예방 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 한영대학교)

(전남=NSP통신) 서순곤 기자 = 여수 한영대학교(총장 임정섭) 교수학습혁신센터는 여수시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ICT 기반 치매예방 통합프로그램’을 7~8월 두 달간 운영했다.

치매관리사업은 치매 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예방, 조기 발견, 재활 등 치매 진행단계별 적정 관리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치매 유병률을 감소시키고, 중증 치매를 예방해 환자 본인과 가족의 사회적 부담을 경감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여수시 17개 경로당 중 선정된 5개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 가운데 57명을 대상으로 매주 치매예방 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 11명이 함께 참여했다.

G03-9894841702

이 프로그램은 매주 차시별로 뇌총총, 컬러링북, 칠교, 한궁, 투호, 요가, 만들기, 컵타, 실버체조 등의 통합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또한 앱 기반 태블릿을 활용한 스마일어게인 프로그램을 추가 진행해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강화 훈련에 중점을 두었으며 프로그램 시행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치매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활력, 치매 두려움, 치매 예방 행위)을 입증할 수 있었다.

한영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장 정미라 교수는 “우리 센터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노인들의 집중력·기억력 향상 훈련을 위해 스마트 기기(태블릿PC, VR, 로봇 등)를 활용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효과적인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전문적인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해 더 많은 국민들이 어려움 없이 치매 예방 교육에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권역에서 활발하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