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여수시의회,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 간담회 개최

NSP통신, 서순곤 기자, 2023-08-23 13:46 KRX7
#여수시의회 #여수랑 #섬섬종주길 #여수시자전거연맹

자전거 도로 등 인프라 정비 및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의견 제시

NSP통신-여수시의회에서 자전거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 = 여수시)
여수시의회에서 ‘자전거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 = 여수시)

(전남=NSP통신) 서순곤 기자 =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자전거 이용이 주목을 받는 가운데 여수시의회는 22일 소회의실에서 ‘자전거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김채경‧박영평‧민덕희 의원의 공동주최로 여수시의원, 여수시자전거연맹 및 공발협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자전거 이용이 도움이 된다는 데 모두 공감하고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했다.

G03-9894841702

여수시자전거연맹 관계자들은 자전거를 자주 이용하는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펼쳤다.

관계자들은 △자전거 실내 주차장 확대, 단절구간 최소화 등 인프라 정비 △전기자전거 구입 보조금 지원, 이용 거리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등 이용 유인 방안 마련 △자전거인증센터를 섬섬종주길에 설치해 섬박람회 홍보, 기부라이딩 등과 연계한 이용 홍보방안 마련 등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

공발협 김신 사무국장은 “탄소중립과 더불어 출퇴근 교통문제에도 도움이 된다면 산단 철로를 활용한 자전거 도로 조성도 장기적 관점에서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 또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각자 의견을 밝혔다.

정신출 의원은 “인센티브 지급과 관련해 기존 ‘여수랑’앱 및 1366앱 연계를 통해 빠르게 시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으며 구민호 의원은 “산단 내 자전거 도로 조성을 중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자전거 이용 일상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민덕희 의원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점에서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지원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환경보존을 위한 시각을 강조했다.

박영평 의원은 “자전거 이용 및 관리 편의를 위해 신규 도로 설계 시 자전거 도로 조성 반영, 자전거 등록제 시행 등의 의견을 제시”하며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관련 조례 개정과 예산 증액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채경 의원은 “공영자전거 헬멧 및 자전거 도로표식 정비, 자전거 보험 혜택 확대 등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이어 “COP33 유치에 걸맞은 탄소중립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자전거 이용 선도도시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