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시,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03-27 18:26 KRX7
#포항시 #이강덕시장 #포항지열발전부지 #주민설명회
NSP통신-포항시는 오는 29일 오후 2시 포항테크노파크 다목적실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주최로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 = 포항시)
포항시는 오는 29일 오후 2시 포항테크노파크 다목적실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주최로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 =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시는 오는 29일 오후 2시 포항테크노파크 다목적실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 주최로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주민설명회에서는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 관리 사업’ 의 하나로 진행되고 있는 지진 모니터링시스템 설치·운영 현황과 지진 안전종합센터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지열발전 부지 안전 관리 사업’ 은 포항지진을 촉발한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작됐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안전 관리를 위한 지진 안전종합센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G03-9894841702

지진 모니터링시스템은 지난 2021년 5월과 10월에 지표지진계 20개소와 지표변형 관측소 3개소의 설치가 완료됐고, 지열발전 시추기 철거 후 지난해 5월 지열발전 부지 내 시추공에 심부지진계 3기 및 지표지진계 1기와 지하수 관측장비 3기가 설치됐다.

대부분의 지진 모니터링시스템은 정상 운영되고 있으나 시추공 1400m와 780m 깊이에 설치된 심부지진계가 케이블 이상 및 습도 증가, 지중압력, 고온 등의 원인(추정)으로 정상 작동되지 않고 있어 이번 설명회에서는 이에 대한 계획과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는 지열발전 부지 안전 관리 사업의 현황과 향후 계획을 전담 기관인 에기평을 통해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기회”라며, “많은 시민들이 참석해 지열발전 부지 안전 관리에 대한 의견을 나눠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