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부천시, 소규모 건축허가 업무 광역동 이관 건축법 교육 실시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1-11-01 10:35 KRD7
#부천시 #소규모건축허가 #광역동이관 #건축법교육 #건축직류공무원

건축직류 신규 공무원 대거 임용, 건축사무 역량강화 도모

NSP통신-건축법 교육 모습. (부천시)
건축법 교육 모습. (부천시)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 부천시(시장 장덕천)는 소규모 건축 인허가 업무 광역동 이관 및 건축직 신규 공무원 임용에 따라 건축사무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난달 29일 진행했다.

시는 지난 7월 1일 자로 조직개편을 추진하면서 6층 이하 및 연면적 2000㎡ 이하 건축 인허가 사무를 광역동으로 이관했으며 베이비붐 세대 건축직 공무원의 대거 퇴직으로 많은 신규 공무원을 임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건축 인허가 처리지연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민원 예방을 위해 신규공무원 16명을 대상으로 건축법 등 교육을 추진했다.

G03-9894841702

교육은 건축허가과 내 지역건축안전센터 설립으로 채용한 건축사와 건축인, 허가 경험이 풍부한 부천시 지역건축팀장이 이끌었다.

특히 건축허가 접수 시 화재 등 안전사고와 연관성이 높은 건축물의 주요구조부 및 안전·방화·대피 등에 대한 집중 교육을 실시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건축직류 교육을 통한 역량을 강화해 원활한 건축상담, 인허가 기간 단축 등을 통해 신뢰받는 건축행정을 구현하겠다”며 “특히 건축물은 한 번 건축되면 수십 년 동안 존치하게 돼 건축물의 주요구조부, 주차장, 이용자의 동선, 화재발생 시 피난·방화 등 안전사고 발생 요소는 돌이킬 수 없어 건축허가 시 세심한 건축도면 검토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동 간 토론 등 업무 공유가 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자리를 마련해 민원인 중심의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상휘 시 주택국장은 “앞으로도 신규직원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정예 건축직 공무원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