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공무원 마음건강관리과정 ’프로그램 진행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0-08-05 18:07 KRD7
#포항시 #이강덕시장 #지진트라우마 #마음건강관리과정

마음건강 체크, 일상회복 치유 프로그램 통해 재충전 시간 마련

NSP통신-포항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각종 격무 스트레스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안정을 통한 행정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공무원 마음건강관리과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포항시)
포항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각종 격무 스트레스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안정을 통한 행정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공무원 ‘마음건강관리과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각종 격무 스트레스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안정을 통한 행정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공무원 ‘마음건강관리과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재난지원 인력인 공무원들의 경우 코로나19, 폭우 등 재난현장에 직접 참여하기 때문에 트라우마에 노출되기 쉬워 일반인에 비해 더 많은 심리지원이 요구된다. 이번 공무원 ‘마음건강관리과정’ 은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에서 지난 7월 27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총 7회에 걸쳐서 160여 명의 직원이 참여하게 된다.

주요내용은 △소중한 내 일상 찾기 특강 △마음건강 체크 △심신안정 장비 체험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마스크 만들기 체험 등으로 구성했으며, 마음건강 체크 결과에 따라 전문가의 초기상담 후 지속관리가 필요한 사람은 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과의 화상상담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참여자들이 만든 마스크는 향후 복지시설에 전달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프로그램에 참여한 공무원 A씨는 “이번에 트라우마센터를 처음 방문했는데 트라우마가 무엇인지 어떻게 극복을 하는지 쉽게 이해하게 되었고 프로그램도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재난발생 시 현장에서 피해주민을 응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영렬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장은 “공무원들은 재난경험자이자 재난지원인력으로 심리지원에 있어서 더욱더 관리가 필요하다”며 “2년 전에 발생한 포항지진에 이어 최근 코로나까지 앞으로 다가올 재난에 대비하여 경찰, 소방공무원까지 사업을 확대하여 재난 트라우마 대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