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주시, 2020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NSP통신, 권민수 기자, 2020-01-10 14:13 KRD7
#경주시 #2020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주낙영 경주시장

벼 재배 기술 교육, 다양한 신기술 소개

NSP통신-경주시 2020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진행 모습. (경주시)
경주시 2020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진행 모습. (경주시)

(경북=NSP통신) 권민수 기자 = 경주시는 농업 신기술 보급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7일부터 21일까지 농업인회관과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3개 과정 4품목 1450명을 대상으로 2020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영농교육은 일손을 줄이는 벼 재배 기술교육과 고품질 고추 재배 기술교육을 교육기간동안 10회에 걸쳐 실시하며 감자는 오는 16일, 농촌여성 역량강화교육은 17일 진행된다. 한우 교육은 겨울철 가축전염병 방지를 위해 하절기에 시행된다.

벼 재배는 도복 방지, 일손 줄이기 그리고 생산비 절감의 세 가지 주제로 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경주시에서 최초로 개발한 노동력이 덜 드는 ‘무복토 못자리’ 재배방법과 농자재 절감에 탁월해 기술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소식 재배’ 교육이 관심이 높다.

G03-9894841702

고추교육은 빠른 수확과 좋은 품질 생산을 위해 이중터널재배를 조기정착 시키고 병해충 적기 방제를 위한 다양한 새로운 기술 소개와 안정생산 기술접목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 감자는 감자 재배 명인을 강사로 초빙해 감자 품종 선택부터 수확, 저장, 판매과정을 교육한다.

농촌여성 역량강화 교육은 ‘농업 6차 산업’ 의 여러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농업이 단순히 생산만 하는 시대를 넘어 생산, 가공, 판매서비스의 전 과정을 통해 새로운 부를 창출해 살고 싶은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영농기에 앞서 공익직불제,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경주시 농어업회의소 설립 홍보 등 주요 농업정책 방향과 연구·개발된 농업 신기술과 농업현장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맞춤 정보를 제공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많은 농업인들이 이번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FTA 개방화, 농촌사회의 고령화, 기후변화 대응 등 위기에 직면한 농업·농촌의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농업경쟁력을 강화해 젊은이가 돌아오는 부자 농촌 건설, 더불어 잘사는 풍요로운 농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2020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시작으로 경주농업대학 교육생 모집, 품목별 농업인교육, 기초영농기술교육 등 농업인을 대상으로 연중 맞춤형 농업인교육을 꾸준히 추진 할 계획이다.

NSP통신 권민수 기자 kwun510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