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염태영 수원시장, 베트남 하이즈엉성과 지속적 교류‧협력 약속

NSP통신, 남승진 기자, 2019-02-20 11:50 KRD7
#염태영 #베트남 #수원시 #수원시청배구팀 #경제

‘대한민국 수원시-베트남 하이즈엉성 교류‧협력 실행 협력(2019~2022)’ 계획 체결

NSP통신-염태영 수원시장(왼쪽)과 웬 드엉 타이 인민위원장이 9일 하이즈엉성 주 정부 청사에서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염태영 수원시장(왼쪽)과 웬 드엉 타이 인민위원장이 9일 하이즈엉성 주 정부 청사에서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경기=NSP통신) 남승진 기자 = 국제자매결연 15주년을 맞은 경기 수원시(시장 염태영)와 베트남 하이즈엉성이 교류·협력 분야를 확대하기로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9일 하이즈엉성 주 정부 청사에서 웬 드엉 타이 인민위원장을 접견하고 ‘대한민국 수원시-베트남 하이즈엉성 교류·협력 계획(2019~2022)’ 실행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004년 7월 자매결연을 체결한 수원시와 하이즈엉성은 그동안 대표단이 양 지역 대표 축제에 방문하고 수원시청 배구팀이 하이즈엉성에서 전지훈련을 하는 등 문화·체육 분야에서 꾸준히 교류·협력을 해왔다. 하이즈엉성은 자매결연 15주년을 기념해 염태영 시장을 초청했다.

G03-9894841702

교류·협력 계획은 ▲지속가능발전 ▲경제 ▲문화예술 ▲스포츠 ▲학생 교류 ▲지방 외교 등 6개 분야로 이뤄져 있다.

수원시와 하이즈엉성은 지속가능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특히 환경 부문 정책·우수사례를 공유하기로 했다. 투자환경 조성,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무역협력 장려 등 상호 경제발전을 위한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또 문화예술·스포츠 교류를 지속해 우호 관계를 강화하고 양 지역 학생들의 교류도 추진하기로 했다.

염 시장은 “민간, 지방정부 차원에서 활발한 교류·협력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원시와 하이즈엉성이 함께 성장하는 친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웬 드엉 타이 인민위원장은 “오늘 교류·협력 협약 체결로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력이 이뤄질 것”이라며 “수원시와 하이즈엉성에 있는 기업들이 활발하게 교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교류·협력 실행 계획 체결에 앞서 웬 만 히엔 하이즈엉성 당 서기를 접견했다.

웬 만 히엔 당 서기는 “경제 협력을 비롯한 협력 분야가 확대되길 바란다”며 “두 지역 고위급 인사들의 방문을 정례화하자”고 제안했다.

염 시장은 “환경수도인 수원시가 하이즈엉성에 환경 관련 노하우를 전수하고 관련 시설을 시찰할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며 하이즈엉성 관계자들을 초청했다.

한편 수원시는 현재 하이즈엉성, 독일 프라이부르크시, 터키 얄로바시 등 전 세계 17개 지역(14개 국가)과 국제 자매·우호 결연을 하고 있다.

NSP통신/NSP TV 남승진 기자, nampromotio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