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성남시-한국빠이롯드만년필, 역사 기록 보존 협약체결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17-11-14 05:31 KRD7
#성남시 #한국빠이롯드 #만년필 #역사 #기록물

시민 애환과 도시개발 역동성…다음 달부터 1년간 기록조사 용역시행

NSP통신-이재명 성남시장(왼쪽)과 고석주 한국빠이롯드만년필 대표(오른)가 성남제1공단 역사 기록·보존에 관한 협약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성남시)
이재명 성남시장(왼쪽)과 고석주 한국빠이롯드만년필 대표(오른)가 성남제1공단 역사 기록·보존에 관한 협약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성남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성남시(시장 이재명)가 역사 기록 보존을 위해 옛 성남제1공단( 수정구 신흥동 소재)에 유일하게 남은 기업인 한국빠이롯드만년필과 손 잡았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13일 오후 3시 시장실에서 고석주 한국빠이롯드만년필 대표와 성남 제1공단 역사기록 보존에 관한 협약을 했다.

이는 성남 제1공단 부지 4만6615㎡는 오는 2020년 말 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인 가운데 1970년대 초부터 성남시민의 생활 터전 역할을 하던 이곳 산업단지(1974~2004년)의 역사를 조사해 시민 애환과 도시개발의 역동성을 시립박물관 유물로 남겨 놓으려는 취지 이기 때문이다.

G03-9894841702

협약에 따라 한국빠이롯드만년필는 다음 달부터 1년간 성남제1공단 기록 조사 용역을 시행한다.

용역 내용은 성남제1공단과 한국빠이롯트만년필 공장에 관한 학술조사, 구술 채록, 유물조사, 현황기록 등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성남시립박물관 유물로 선별된 산업 자료는 성남시에 기증한다.

성남시는 조사 용역을 기획하고, 내용을 자문한다. 기증된 산업자료는 현재 건립 추진 중인 성남시립박물관의 전시·교육 자료로 활용하는 등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NSP통신-이재명 성남시장(왼)은 13일 오후 3시 시장실에서 고석주 한국빠이롯드만년필 대표(오른)와 성남제1공단 역사 기록·보존에 관한 협약을 했다. (성남시)
이재명 성남시장(왼)은 13일 오후 3시 시장실에서 고석주 한국빠이롯드만년필 대표(오른)와 성남제1공단 역사 기록·보존에 관한 협약을 했다. (성남시)

시는 애초 아파트와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설 계획이던 성남제1공단 부지를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 조성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지역 기업과 협력한 문화유산 보전으로 전국 지자체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성남제1공단 지역은 성남시의 중요한 역사 중의 하나여서 기록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덕분에 지역에 중요한 유물이 생길 수 있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고석주 한국빠이롯드만년필 대표는 “미력하나마 성남시에 역할을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성남제1공단이 어떠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성남시 발전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많은 사람이 알았으면 한다”고 답했다.

NSP통신/NSP TV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