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신천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실시

NSP통신, 김을규 기자, 2017-07-26 18:28 KRD7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신천 수생태계

신천 상·중·하류 3개 지점 선정, 7월~10월 2차례 어류채집

(대구=NSP통신) 김을규 기자 =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처음으로 신천의 수생태계 평가를 위하여 가창교~침산교 구간 중 3개 지점을 선정해 출현 어류종 및 개체수 등을 조사하는 ‘어류를 이용한 신천의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를 실시한다.

기존의 수환경 평가가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및 화학적산소요구량(COD) 개념의 이화학적 평가방법에 의해 평가되고 있는데 반해, 이번 평가는 기존 인간위주의 개념에서 탈피해 실제 생태계 내에 살고 있는 생물의 관점에서 수환경을 평가하는데 의의가 있다.

조사지점은 가창교~침산교 구간 중 상류(용두교 상·하류 100m 구간), 중류(동신교 상·하류 100m 구간), 하류(도청교 상·하류 100m 구간) 3개 지점이며, 어종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간 내에서도 여울(riffle), 소(pool), 유속이 느린 구간(Run)으로 구분하여 어류를 채집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어류채집 시기는 7월~10월 사이 2차례(1차 7월말, 2차 10월경) 실시할 예정이며, 조사대상 항목은 어류 출현종수 및 출현 개체수, 조사구간의 우점종 및 점유율, 국내종, 여울성종, 잡식종, 내성종, 민감성종수, 비정상종 개체수비율 등을 조사한다.

또 어류생물지수(FAI, Fish Assessment Index)와 어류생물등급 평가로 신천의 수생태계 건강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대구시 김형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수생태계 평가를 통해 신천 생태계의 현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신천의 수생태계 건강성 유지 및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신천은 대구시민에게 최고의 휴식공간인 만큼 아름답고 건강한 자연생태적인 도심 하천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수질뿐만 아니라 생물모니터링 사업도 지속적으로 수행 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김을규 기자, ek838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