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시, 청소년 여가 활동 공간 ‘청소년문화의 집’이전 건립 추진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7-01-08 17:15 KRD7
#포항시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수련관
NSP통신-포항시 북구 환호동 소재 청소년수련관
포항시 북구 환호동 소재 청소년수련관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북 포항시는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주변시설과 연계해 유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북구청 여유 공간에 ‘청소년문화의 집’을 새로 건립할 계획이다.

포항시 청소년문화의 집은 북구 환호동 소재 청소년수련관 2층에 위치하고 있으나 협소하고(223㎡) 활동공간의 종류가 단순해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특기·적성을 살릴 수 공간이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시내서 멀리 떨어져 있어 청소년들이 찾아오기가 쉽지 않아 이용률이 떨어지고 그나마 있는 시설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G03-9894841702

이에 시는 청소년들이 가장 즐겨 찾는 중앙상가에서 가까운 북구청 여유 부지에 사업비 총 60억 원을 투입해 지하1층 지상2층 전체 1500㎡ 규모의 청소년문화의 집 건립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5월 경북도의 투자심사를 통과하고 여성가족부에 국비지원을 신청하여 2017년 사업비로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비 3억 원을 최종 확보해 상반기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며, 나머지 사업비는 2018년, 2019년에 연차적으로 국비를 확보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포항시는 실시설계 발주에 앞서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청소년문화의 집 건립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건물의 구조, 색상, 내부 공간배치 등 설계단계부터 청소년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오는 2019년 ‘청소년문화의 집’이 준공되면 중앙상가 근처에 위치해 지역의 청소년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인근에 있는 중앙상가, 중앙도서관, 중앙아트홀, 청소년성문화센터 등과 함께 어우러져 청소년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청소년들이 다양한 특성과 적성을 발휘하고 문화적 감성을 표출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고 우리 지역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활동, 동아리활동, 직업체험 등 각종 여가활동 공간을 제공해 청소년들의 건전한 가치관 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NSP통신/NSP TV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