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속초시, 지역사회 구현 치매안심가맹점 모집

NSP통신, 조이호 기자, 2023-05-17 14:00 KRX7
#속초시 #속초시청 #이병선시장 #속초치매안심센터
NSP통신-치매안심가족사랑 큰잔치 참여 모습. (사진 = 속초시)
치매안심가족사랑 큰잔치 참여 모습. (사진 = 속초시)

(강원=NSP통신) 조이호 기자 = 강원 속초시(시장 이병선) 치매안심센터가 6월말까지 치매가 있어도 안심할 수 있는 지역사회 구현에 함께 할 치매안심가맹점을 모집한다.

치매안심가맹점이란 사업장에 방문한 치매어르신 임시보호 및 관련 기관 신고를 통해 지역사회 치매안전망 구축에 참여하는 사업체를 말한다.

지난 2019년 한 편의점에서 치매에 걸린 노인이 방문하였을 때 근무자가 이상한 태도를 눈치채고 경찰에 신고해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치매환자 실종예방 사업의 추진 단초가 됐으며 향후 치매안심가맹점 모집을 통해 지역 내 촘촘한 치매안전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G03-9894841702

시는 치매안심가맹점을 통해 치매어르신 보호 및 안전확보는 물론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과 치매친화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맹점 신청은 사업자 등록번호 가운데 숫자 코드가 01번부터 79번까지인 과세사업자, 90번부터 99번까지인 면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근로자 전원이 간단한 치매파트너 교육을 수료한 후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지정될 수 있다.

시는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교동 및 대포동 업소를 우선적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이병선 시장은 “치매어르신들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치매안심가맹점 모집에 많은 사업장이 참여해 주길 바라며 치매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양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운영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치매예방 및 치매 어르신 지원을 위해 치매안심가맹점 운영 외에도 찾아가는 선별검사, 치매안심마을운영, 치매환자 어울림 쉼터 운영 등 지역사회 차원의 치매 안전망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