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군산해경, 유·도선 집중 안전점검 추진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3-04-13 10:33 KRX7
#군산해경 #유선 #도선 #해양사고 #안전사고
NSP통신-군산해경이 유도선 구명장구를 점검하고 있다.
군산해경이 유도선 구명장구를 점검하고 있다.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군산해양경찰서(총경 이철우)는 이달 17일부터 오는 6월 16일까지 유선과 도선의 안전위험 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유·도선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유·도선 집중안전점검은 정부와 지자체 등 유관기관에서 해당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안전위해 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대형 재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시행돼 왔다.

해경은 이번 점검을 통해 최근 대형 안전사고에 따른 안전사회에 대한 국민적 요구에 부흥하고 유·도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사고를 예방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G03-9894841702

해경은 먼저 유·도선 사업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사전계도와 행정지도를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고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선박의 노후도와 사고이력 등 선박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적인 점검이 필요한 선박을 선별하고 민간전문가, 지자체, 공공기관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내실 있는 안전점검과 불합리한 법령과 제도, 관행 등 문제점을 발굴해 개선할 예정이다.

군산해경 관계자는 “이번 유·도선 집중점검에는 민간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하고 국민들의 안전관련 제안도 적극 발굴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안전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며 “집중점검과 더불어 유·도선 사업자 스스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시설물을 보강하는 등 자율안전 경영문화 확산에도 힘쓸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해경은 지난해 군산관내 유·도선 4척과 선착장 3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 11건의 안전 미비사항을 시정 조치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