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민선8기 70개 확정 공약 신속 추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2-01 11:41 KRD7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민선8기 #공약 #고양시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민선8기 공약으로 8대 분야 70개 사업을 확정하고 신속한 이행에 나섰다.

이 시장은 1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2023년 올해는 민선8기가 준비해 온 계획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해인만큼, 공약사항이 속도감 있고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공약을 추진하다 보면, 자체 예산만으로는 추진할 수 없는 사업과 중앙부처 및 경기도의 협조가 필요한 문제 등 이행이 어려운 사업도 있지만, 계획을 수정해 공약달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G03-9894841702

시는 그동안 각 부서 실무 협의와 시민배심원단을 통한 시민의견을 수렴해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5대 시정목표를 중심으로 한 8대 분야 70개의 공약실천계획서를 완성했다.

5대 시정목표는 ▲첨단산업과 문화가 융합된 글로벌 명품도시를 위해 경제 7개·교육문화 10개 정책 ▲사통팔달 교통 허브망 구축을 위해 교통 15개 정책 ▲시민 최우선 소통 시정을 위해 도시정비 7개·시정혁신 5개 정책 ▲맞춤형 합리적 복지를 위해 복지 13개 정책 ▲경제안정, 노후안심, 생활안전의 3안(安)행정을 위해 일자리 4개·안전환경 9개 정책이다.

이 시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 2023년도 새해 업무보고를 준비하고, 구체적 실행 계획을 제시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 준 각 부서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보완·개선사항을 잘 반영해 연초 계획대로 차질 없이 업무를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선제적인 경기 대응을 위해 상반기 재정집행률을 60.5%로 목표하고 있다”며 “고양시도 정부 정책기조에 따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지방 재정 신속집행에 전 부서가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또 시는 대규모 투자사업의 경우에는 사업별 공정 및 집행상황을 별도로 관리하고, 부서협의와 법적검토, 보상절차 등 사전 행정 절차를 조속히 이행하고 선금 지급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약 한 달간의 준예산 체제를 벗어나 2023년도 본예산이 편성됐다”며 “이번 예산 심의 결과에는 동의하기 어려우나,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공직자들의 본분이기에 침체된 민생경제 안정화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독려했다.

이어 “제271회 임시회가 오는 7일부터 4일간 예정되어 있어, 지난 회기 때 부결되었던 민선8기 조직 개편안을 비롯해 다수의 안건들을 재상정할 계획이다”며 “의회와의 관계가 평행 상태라 조례안 심사가 쉽지 않겠지만, 집행부의 열정과 의지, 필요성을 충분하게 보여주고 설명해서 모두 원안 통과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강조했다,

NSP통신-고양시 간부회의(23.02.01.) (고양특례시)
고양시 간부회의(23.02.01.) (고양특례시)

한편 이 시장은 마지막으로 “이번 겨울은 기록적인 한파와 난방비 인상으로 시민들에게 매운 추운 겨울이 아닐 수 없다”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장애인,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과 에너지 소외계층에 대한 돌봄을 더욱 세심하게 살펴달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