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청양군, '모덕사·청양향교' 문화재 활용사업 추진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21-05-20 13:28 KRD7
#청양군 #김돈곤 #문화재 #활용사업 #활성화
NSP통신-▲청양군이 문화재 활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양군)
▲청양군이 문화재 활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양군)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문화재청 공모 2021년 문화재 활용사업에 선정돼 ‘생생문화재 사업’과 ‘향교·서원 활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대상지는 목면 송암리에 있는 모덕사(충남도 문화재자료 제152호)와 청양읍 교월리에 있는 청양향교(충남도 기념물 제133호)로 군은 두 문화재의 위상과 역사적 의미에 비해 지역민 접근성과 활용도가 낮아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위기의 조선과 면암 최익현 선생을 주제로 ▲위기의 조선, 그리고 최익현(모덕사 탐방) ▲면암 발자취 따라 걷기(최익현 선생 유적지 탐방) ▲면암 기억하기(추모 제향 봉행 체험) ▲면암 상상하기(사진 공모전) 등 4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G03-9894841702

이 중 면암 발자취 따라 걷기는 지난 8일 실시됐다.

시는 향교·서원 활용사업으로 ‘포스트(Post) 향교, 인(In) 향교’를 주제로 ▲따뜻한 우리 그림 담아내기(민화 그리기) ▲우리 책 엮어보기(전통 책 만들기) ▲다도학당! 다반향초를 새기다(다도 체험) ▲향교 클라쓰(향교 투어, 힐링 콘서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지난 11일 주민과 학생들이 참여한 민화 그리기, 18일 다도학당을 진행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업을 계속 추진해 문화재의 가치를 높이고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향후 프로그램 상설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두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하기 위해 사전 예약으로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생생문화재 프로그램 일정 문의와 참가 신청은 수행단체인 ‘아키헤리스’, 향교·서원 사업은 ‘온닮’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NSP통신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