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NSP통신) 김대원 기자 = 대구교육대학교(총장 배상식)는 하노이사범대학(총장 Nguyen Duc Son)과 지난 13일 베트남 하노이사범대학에서 학술교류협정(MOU)을 체결했다.
하노이사범대학은 QS 아시아 대학 순위에 따르면 베트남 내 상위 17개 대학 중에 하나로 선정된 베트남 최고의 대학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주요 상호협력 분야는 △ 공동연구 △ 학부생, 대학원생(석·박사) 교환학생 교류 △ 학생 단기교류 △ 학술교류 프로그램 운영 △ 공동 강의, 세미나 개최 △ 교직원 교류 △ 간행물 교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양 대학은 학위 프로그램 및 학점인증, 영어강의제공, 교환학생 지원, 석·박사 프로그램 등 학생교류 프로그램과 교수 교류 및 공동연구, 학술세미나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양 기관은 MOU로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무자를 지정해 소통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구교대 총장은 비맘 9일부터 10일까지 예비교사 교육봉사단 격려, 한-베트남 대학생 문화교류행사 참가,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방안 협의를 위해 베트남 자매대학인 칸화대학과 현지 초등학교를 방문했다.
대구교대 배상식 총장은 “베트남 자매대학들과는 교육봉사, 한국어교육, 교환학생, 교사연수, 단기방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번 하노이사범대학과의 MOU를 통해 베트남과 교류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창의·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교원 양성을 위해 예비교사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해외 교육기관과의 교류협력에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