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영덕 천지원전, 활성단층 논란으로 반대여론 진화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11-13 17:10 KRD2
#영덕군 #한수원 #천지원전 #영덕군의회

자부터·덕곡단층 활성화 주장에 지질조사 여부, 당면현안 등장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영덕 천지원전 건설반대 여론이 지난 9월 12일 경주지진 이후 활성단층에 대한 염려로 급격히 전환됐다.

이희진 영덕군수가 지난 7일 천지원전 예정부지의 지질조사를 요구하며 천지원전과 관련된 행정업무 중단을 재천명한 이후 지난 11일 원전찬반주민투표 1주년 행사에서도 이 같은 기류가 명확해졌다.

지난 11일 영덕군청 광장에서 개최된 영덕원전 찬반주민투표 1주년 행사에서는 기존 환경파괴 주장의 단편성에서 천지원전 예정부지의 활성단층 우려에서 기초된 안전성 논란으로 원전반대 주장이 진화했다.

NSP통신-경주 이북지역의 활성단층 위치도 (영덕원전찬반주민투표1주년기념행사추진위원회)
경주 이북지역의 활성단층 위치도 (영덕원전찬반주민투표1주년기념행사추진위원회)

1주년 행사준비위는"지난 2012년 10월 소방방재청의 '활성단층지도 및 지진위험지도 제작'보고서에 변위와 길이에 대한 자세한 보고는 없는 상황이지만 영덕원전 예정부지에 인접해 자부터 단층, 덕곡단층 등, 양산단층에 딸린 활성단층들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G03-9894841702

이로 인해"원전은 국책사업이고 지자체의 사무가 아니라는 정부의 일방적 주장에 의해 손발이 묶여 있던 영덕군마저 지질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원전 건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영덕 한농연을 중심으로 한 1주년 행사준비위의 이같은 진화된 원전반대 주장에 지난해 주민투표 실시당시 이를 억지로 외면했던 영덕군의회 또한 동조하는 양상까지 보였다.

영덕군의회는 지난해 이강석 전 의장과 황재철 도의원이 강력한 반대를 표명했을 뿐 여타 의원들은 원전건설에 이렇다 할 의사를 표명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영덕군의회 최재열 의장이 참석해"지난해 영덕군민의 뜻이 확실히 표현된 만큼 군민의 안전을 위해 군민들의 의견을 대변하겠다"는 영덕군의회의 입장을 밝혀 무게를 실었다.

이는 지난해 주민투표 당시 분열됐던 영덕군의 여론이 경주지진 이후 활성단층 논란으로 지질조사를 요구하는 방향으로 결집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영덕군 관계자는"현재의 지질조사 요구여론이 원전을 온전히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최근 기류가 원전 반대만으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했다.

이 관계자는"원전을 유치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질조사 등을 실시해 원전 예정부지의 안전성이 검증돼야 원전건설에 따른 행정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다"며 영덕군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같은 영덕군의 기류변화에 그간 원전유치에 따른 확실한 지원책을 요구하며 찬성도 반대도 아닌 입장을 고수했던 영덕군에 전전긍긍했던 한수원만 고립된 상황에 놓였다.

지질학계 관계자에 따르면 지질조사는 1~2개월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방법에 따라 길게는 수년이 소요될 수도 있어 사실상 이희진 영덕군수의 현재 임기내에서는 원전에 대한 결론이 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리저리 돌려진 공이 결국 사업시행자인 한수원에 도착한 형국이다.

경주지진의 여파로 원전 예정부지 지질조사 요구에 봉착한 영덕 천지원전, 정부와 한수원의 지혜로운 해법마련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