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안산시, 스마트산단 선정 ‘환영’…혁신도시 조성 박차

NSP통신, 나수완 기자, 2019-02-20 15:11 KRD7
#안산시 #스마트선도산단 #혁신도시 #반월공단 #시화공단

반월·시화산단 3900억원 투자…국비 180억원 우선 지원

NSP통신-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예상도. (안산시)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예상도. (안산시)

(경기=NSP통신) 나수완 기자 = 경기 안산시(시장 윤화섭) 반월·시화산업단지가 20일 정부가 도입하는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최종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해당 사업은 데이터 기반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하고 기업 생산성과 근로자 삶의 질 향상 등을 도모한다.

정부는 두 곳에 지원역량을 집약해 스마트 산단의 성공사례를 조기 창출한 후 오는 2022년까지 8개의 스마트 산단을 추가 조성해 제조업 혁신을 통해 국내 산업 경쟁력을 크게 높일 계획이다.

G03-9894841702

또 민간과 협업해 안산시제조혁신센터를 거점으로 스마트 공장 확대를 위한 ‘제조데이터 공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데이터 공개가 가능한 수준을 정하고 종합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제조데이터의 안전한 공유시스템을 마련해 산단 내 업종별 협업 솔루션을 개발하고 신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산단 내 스마트 인프라 확충 사업도 진행한다. ▲신제품·서비스 실증에 필요한 규제 완화 ▲신공정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 ▲태양광, 에너지 저장시스템(ESS),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SS) 등 에너지 인프라 조성 등이 있다.

이외에도 근로자가 체험할 수 있는 지능형 교차로·주차장, 환경·안전관제센터, 스마트부스를 설치하고 산단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문화·체육 시설 등이 모인 복합문화센터를 13개소 설치할 예정이며 산단형 공동 직장어린이집을 2020년까지 100개로 늘려 정주여건을 개선한다.

시는 이 사업을 계기로 인구 유입 및 경제 성장을 통해 안산시를 젊고 활력 넘치는 혁신적인 스마트도시로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스마트 산단 성공모델이 되기 위해 근로자를 위한 임대형 행복주택 및 문화체육시설 등을 세울 예정이다. 또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와 협력해 ‘반월스마트 산단 기획단’을 구성해 스마트 제조혁신 실현과 사람중심 일터가 되도록 정책을 연계할 계획이다.

윤화섭 시장은 “안산의 연구기관 및 대학, 기업체와 협업해 반월·시화 산단을 스마트화 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반월·시화산단이 4차 산업혁명의 거점이 돼 일자리가 넘치고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도시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나수완 기자, nasuwan201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