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경북 교육감, 통합특별시 교육자치 방향 논의

NSP통신, 김대원 기자, 2026-01-22 19:28 KRX7 R1
#대구시 #경북교육청 #임종식교육감 #강은희교육감 #대구경북행정통합
NSP통신-대구광역시교육감은 22일 대구달성교육지원청(2층 상황실)에서 경상북도교육감과 만나 교육통합 방향을 논의했다. (사진 = 대구시교육청)
fullscreen
대구광역시교육감은 22일 대구달성교육지원청(2층 상황실)에서 경상북도교육감과 만나 교육통합 방향을 논의했다. (사진 = 대구시교육청)

(경북=NSP통신) 김대원 기자 = 대구광역시교육감(강은희)은 22일 대구달성교육지원청(2층 상황실)에서 경상북도교육감(임종식)과 만나 교육통합 방향을 논의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21일 오후 대구시장 권한대행과 만나 안정적 교육통합 재정 확보와 교육자치 조직권 강화 및 교육운영 자율권 확대를 위한 정부 권한 이양 등을 통합의 전제 조건이라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이날 양 교육감은 국가와 통합특별시의 교육재정 지원, 교육자치 보장, 교육운영 자율권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뜻을 같이했다.

G03-9894841702

세부내용으로 첫째 안정적 교육통합 재정 확보를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산정 특례, 통합특별시 세율 감면·조정에 따른 법정전입금 감소분 보전, 통합특별교부금 교부 등 교육분야 예산지원 방안을 명문화 하는 것과 둘째 교육자치 조직권 강화를 위해 교육청 자체 감사 수행과 차관급 부교육감 1명을 포함한 부교육감 3명을 배치하도록 하는 것, 셋째 교육운영 자율권 확대를 위해 교원 정원 및 신규채용 교원 자격기준, 교육과정 운영, 학교 설치·운영 특례 등 정부 권한을 대폭 이양하는 것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행정통합 논의에 따른 교육행정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학교 교육의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는 방향으로 통합이 추진되도록 경북 교육감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며 “오는 26일부터 가동하는 대구경북행정통합TF에 양 교육청도 함께 참여해 교육자치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