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시, ‘파워풀 ABB 실증팩토리 구축활용사업 전략계획 완료보고회’ 개최

NSP통신, 김대원 기자, 2024-03-05 19:50 KRX7
#대구시 #홍준표시장 #파워풀ABB실증팩토리 #완료보고회

지역 제조기업과 ABB 기업의 동반성장 기대

NSP통신-대구광역시는 지난 4일 엘앤에프 본사에서 파워풀 ABB 실증팩토리 구축활용사업 전략계획 완료보고회 를 개최했다. (사진 =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는 지난 4일 엘앤에프 본사에서 ‘파워풀 ABB 실증팩토리 구축활용사업 전략계획 완료보고회’ 를 개최했다. (사진 = 대구광역시)

(경북=NSP통신) 김대원 기자 = 대구광역시는 지난 4일 엘앤에프 본사에서 ‘파워풀 ABB 실증팩토리 구축활용사업 전략계획 완료보고회’ 를 개최했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될 이번 사업은 지역 제조기업 현장에 디지털 전환(DX)의 핵심인 ABB 기술을 적용해 글로벌 수준의 고도화 공장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의 ABB 기업을 참여시켜 지역 제조 현안을 함께 개선해 우수한 실증사례를 만들고 성과를 타 산업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이번 완료보고회에는 대구광역시와 주관기관인 대구테크노파크, 사업 수행기업인 엘앤에프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앞으로 2년간 사업추진 방향과 상세 전략 등을 논의했다.

엘앤에프는 지난 11월 이번 사업 최종기업으로 선정되고 정보전략계획(ISP) 전문기업과 함께 사업 추진 방향과 전략을 수립했으며, 데이터가 일하는 ‘지능형 공장’ 구축 실현을 위한 ▲생산, 설비, 품질, 안전 등 데이터 관리 표준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활용 인공지능(AI) 기반 안전/품질예측/설비 예지보전 ▲전 과정 평가(LCA) 지향 탄소중립시스템 등 10개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는 기업 내부에 축적되고 있는 수억 건의 데이터가 공정별로 개별 관리되고 있어 상호 간 관계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지만, 데이터 관리 표준 플랫폼으로 연결하고 통합하게 되면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구축되는 ABB 기술들은 대부분 공개되는 자료 형태로 지역 기업들에 제공돼 타 산업으로의 성과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운백 대구광역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이 사업은 민관이 협력한 지역 대표의 제조업 디지털 전환사업이 될 것”이라며, “파워풀 ABB 실증팩토리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글로벌 수준의 제조혁신을 통한 성과확산 모델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