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2024 주민자치회 한층 더 업그레이드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4-01-29 16:39 KRX7
#수원시주민자치 #수원시민참여 #수원시민예산
NSP통신-지난해 12월 열린 2023년 주민자치 활동평가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 여덟번째)과 주민자치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지난해 12월 열린 ‘2023년 주민자치 활동평가’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 여덟번째)과 주민자치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를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한다.

29일 시에 따르면 주민 참여를 강화하고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2024년부터 구 지역회의 기능을 각 동 주민자치회가 수행하고 주민총회에서 각 동의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44개 동 주민참여예산사업이 주민총회에서 결정돼 더 많은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03-9894841702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을 원하는 주민은 기존과 같이 수원시 홈페이지(검색창에서 주민참여예산 검색), 시·구·동 주민참여예산 담당자에게 5월 31일까지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2022년 12월 30일 모든 동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시는 지난해 주민이 주도해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리빙랩’ 등 다양한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다. 총 268개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고 각종 공모사업과 연계해 마을축제·주민자치 역량강화 사업을 펼쳤다.

‘마을리빙랩’은 올해부터 추진체계가 수원도시재단으로 일원화된다. 시는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에 따라 지난해부터 주민이 주도해서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리빙랩을 44개 동에서 추진하고 있다. 권선1동 푸드업싸이클링, 지동 에코스테이션 설치, 파장동 미니소방서 등 지역 문제를 해결할 특색있는 사업이 추진됐다.

이밖에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민자치 워크숍, 4개 구 순회 주민자치 역량강화 특강, 주민자치박람회, 주민자치활동 평가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다.

시는 올해 ‘시민참여와 협치로 더 나은 수원특례시 완성’을 비전으로 ▲마을의 협치 조직으로서 주민자치회 역할 구축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에 따른 수원형 마을자치 정착 ▲누구나 참여 가능한 주민자치회 운영을 통한 주민 참여 확대를 3대 목표로 설정해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추진 사업은 ▲마을리빙랩 운영 ▲새빛톡톡과 연계한 모바일 참여 활성화 ▲마을지원관 채용, 역량강화 교육 ▲주민자치 기본·실무·심화교육 등 맞춤형 교육 ▲주민총회 개최, 마을자치계획 수립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 등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2024년은 주민자치회 전면전환 2년 차를 맞는 해”라며 “지난해 쌓은 역량을 바탕으로 주민자치회가 역할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